코 성형수술은 눈 성형수술만큼 대중화된 성형수술로 꼽힌다. 얼굴 전체를 고려하여 코의 높이와 각도를 조금만 바꾸어도 전체 이미지나 인상이 세련되고 도시적인 느낌으로 바뀌기 때문이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 중에서는 매부리코 증상으로 많은 스트레스를 받는 사람들이 많다. 보통 코 중간 부위가 불룩하게 솟아 있으면서 코끝이 아래로 처진 느낌으로 사납고 투박한 인상을 주기 십상이다.

매부리코는 선천적, 후천적 요인을 모두 갖고 있다. 코뼈가 과 성장해 튀어나오는 선천적 원인으로 인해 매부리코가 형성될 수 있고, 코의 외상 등으로 인해 코 가운데 부분이 튀어나오게 되는 후천적인 원인도 있다. 남성, 여성 모두 매부리코는 보기에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강한 이미지를 주기 때문에 선호되지 않는 코 모양이라고 할 수 있다.

매부리코를 완화시키고 자연스러우면서도 균형 잡힌 코로 변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자신의 이목구비, 얼굴형, 선호하는 이미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코의 높이와 크기를 조율하는 것이 좋다.

매부리코를 해결하는 코 성형은 주로 매부리의 경중에 따라 단순히 튀어나온 부위를 갈아주는 것만으로도 효과적인 교정이 되고, 매부리코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뼈를 절골하고 연골을 모아 교정하거나 보형물을 삽입하여 콧대를 높여주는 방식이 진행되기도 한다. 콧대를 높이는 경우에는 보형물을 사용하는 방식보다 자가진피를 이용한 코 성형이 더 효과적일 수 있다.

특히 매부리코 성형의 경우 높이 및 길이 조절 등 고려해야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더욱더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수술 시 자가조직 외의 물질들을 사용하면 염증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귀연골이나 자가연골, 자가진피만을 이용하는 것이 보다 안전하다. 또 최소한의 보형물만 사용해 보다 더 자연스러운 코 모양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용인 수지에 위치한 더미스성형외과 최의철 원장은 "매부리코 성형 시 얼굴 전체 조화에 맞게 섬세하게 디자인하는 과정이 필수"라며 "자가진피를 이용한 매부리코 성형은 인공보형물에 비해 부작용의 위험 요소 없이 안전하면서 수술 결과가 자연스럽다는 것이 장점으로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자가진피는 일반 보형물에 비해 채취 및 고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반드시 숙련된 경험과 노하우 및 전문성을 가진 전문의에게 수술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