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전국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27일 성명을 내고 "국민건강을 도외시하는 원격의료 도입 논의를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성명을 통해 "의학적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한 검증이 뚜렷하게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를 무리하게 도입한다면 환자들의 건강과 생명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의료시스템에 대혼란을 일으킬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협의회는 "국민 생명과 건강을 최우선에 두고 보건복지 안전망을 공고히 수호해야 할 책임이 있는 보건복지부가 '사람이 먼저다'라는 구호가 무색할 정도로 경제성과 효율성 등의 가치에 매몰돼 원격의료의 물꼬를 트려 하는 행태는 비난받아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협의회는 "대면진료가 곤란하거나 불가능한 경우에 대한 의료서비스를 위해서라면 의사의 방문진료, 병원선, 응급헬기, 원래 상주하고 있는 의료인과의 협진 등을 활성화하려는 노력이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의사-환자 간 원격의료 허용이 의료전달체계 붕괴를 가속할 것이라는 우려도 덧붙였다. 

시도의사회장협의회는 "경증 환자들의 무분별한 상급종합병원 이용이 지속되는 상황에서 원격의료를 도입하면 의료전달체계 붕괴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정부는 원격의료 논의를 전면 백지화하고, 의료계의 제안을 적극 수용해 의료사각지대 문제를 해결하라"고 주장했다. 

협의회는 "의료계의 충고에도 정부의 태도 변화가 없으면 의사협회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원격의료 저지 투쟁에 나설 수 있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