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인도주의실천의사협의회는 24일 성명을 내고 경찰청 인권침해진상조사위원회가 발표한 ‘故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조사결과와 관련 "서울대병원은 적폐의사들을 해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찰청 인권침해조사위 조사결과를 보면 故백남기 농민이 서울대병원으로 후송된 후 경찰이 여러 경로로 서울대병원과 접촉해 피해자 치료·예후에 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수집했고, 수술 과정에도 개입한 것으로 드러났다. <관련 기사: “서창석 병원장, 근거중심의학·전문가 권위 훼손…즉각 파면해야”>

인의협은 "혜화경찰서장의 지시로 서울대병원 백선하 교수는 등산복 바람으로 병원에 뛰어와 수술적응증에 해당하지 않는 외상성 뇌출혈 환자를 수술했고, 무려 10개월간 연명시술을 하면서 환자의 사인을 경찰의 물대포로 인한 외인사가 아니라 병사인 것처럼 왜곡했다"며 "이 과정에는 백 교수뿐만 아니라 오병희 전 병원장, 서창석 현 병원장, 신찬수 내분비내과 교수 등이 협조했다"고 지적했다.

인의협은 "이들은 ‘환자의 이익’보다는 ‘정권의 입맛’에 맞추는 의료행위를 함으로써 의사의 기본윤리를 저버렸다. 이것은 의료행위가 아니라 경찰의 폭력·살인의 증거를 인멸하는 행위였고, 허위 사망진단서 발급은 패륜사건의 종지부였다"고 강력히 비난했다.

백남기 농민 사망 사건 과정에 개입한 의사들에게 강력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의협은 "의학을 구부려 정권에 아부한 의사들의 커넥션이 밝혀졌으므로 이 과정에 개입한 의사들은 서울대병원에서 파면·해임해야 마땅하고, 미래의사인 의대생을 가르칠 자격이 없다"며 "문재인 정부는 지금이라도 서울대 서창석 병원장을 파면하고, 이 일에 관여된 의사들에 대한 조사를 통해 백남기 농민사망사건의 왜곡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대한의사협회도 윤리위원회 등을 통해 이 사건의 의료윤리문제를 조사하고 관련자를 처벌해 전문가단체로써 기강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요구했다.

무엇보다 이번 사건을 의학이 권력과 결탁해서는 안 된다는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의협은 "이 사건을 의사 개인의 정치적 견해가 무엇이든 그것이 환자를 치료하는 과정에 개입해서는 안 된다는 역사적 교훈으로 삼으려 한다"며 "문재인 정부도 ‘의료적폐 의사’인 서창석 병원장을 조속히 해임하고 서울대병원의 윤리적 기틀을 다시 잡을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