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 등 부정교합으로 인해 고민인 사람들이라면 의학적 대안으로 주걱턱수술이나 양악수술 등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양악수술이나 주걱턱수술은 뼈를 깎는 수술이기 때문에 수술비용은 물론이고 위험성이나 회복 기간에도 부담이 큰 편이다.

일반적으로 돌출입의 경우에는 돌출입교정을 통해서 개선이 가능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통해서 개선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주걱턱이나 안면비대칭의 경우 치아교정으로 개선이 된다는 점을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다. 이에 어린이는 예방 교정의 시기를 놓치거나, 성인의 경우 뒤늦게 수술을 알아보고 준비하는 사람이 많다.

부정교합을 치료하기 위한 방법으로 크게 양악수술과 치아교정이 있는데 이 중 양악수술은 턱의 위치를 올바른 위치로 재배치하는 과정에서 위험성이 따르며 수술이 끝난 뒤에도 별도의 교정 장치 부착이 필요할 수 있다.

이에 기존 양악수술의 비용이나 수술에 대한 부담감으로 치료를 망설이거나 포기하는 환자들에 대해 최근 개원가에서는 ‘MFT(구강근기능요법) 비수술 교정’이 시행되고 있다.

MFT(구강근기능요법) 비수술 교정의 경우 수술에 비해 비용 부담이 비교적 적으며 신경 손상 등의 위험성 역시 적은 편이다. 또한 치료 기간이 1년에서 2년 이하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단기간 내에 치료가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선 순환적인 방법을 통해 교정하는 만큼 재교정의 위험이 거의 없으며 부정교합의 근원적인 원인을 제거하는 MFT 비수술 교정은 치아 주변의 근육들의 움직임을 올바르게 잡는 훈련법인 MFT와 치아교정을 병행해 치료를 진행한다. 비용 부담과 신체적인 부담감이 비교적 적은 치료방법이다.

MFT는 치아 주변 근육들의 움직임을 올바르게 잡아주며 교정치료를 진행한다. 때문에 교정 기간은 짧아지고 재교정의 위험이 적어 교정 결과를 오래 유지하는 것이 기대 가능하다.

치아는 우리의 생각과는 달리 작은 힘이라도 계속 가한다면 이동하는 습성이 있다. 이 말은 즉 강한 힘을 억지로 주면서 교정할 필요가 없이 치아에 무리를 주지 않으며 최소한의 힘으로도 치료가 가능하다는 말이다.

더불어 작은 힘을 계속 가하면 힘의 방향에 따라 치아가 움직이는 만큼 턱 괴기, 음식물을 한쪽으로만 씹는 등 잘못된 습관 또한 제거하는 것이 필요하다. 제대로 된 교정 치료를 위해서는 단순히 치열과 틀어진 턱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 아니라 이러한 근원적인 원인을 파악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른해치과 이은희 원장은 “실제로 내원하는 환자 중에서도 교정을 진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습관을 고치지 못해서 치료 속도가 더딘 환자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모든 환자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갖고 환자가 가진 문제점에 대해서 체크해주며 교정 치료와 함께 스스로 개선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해주는 것이 바로 MFT 비수술 교정의 목적이다”라며, “수술만이 답이 아니라, 자신이 치료에 대한 의지를 갖고 치아교정 치료에 성실하게 임한다면 보다 높은 개선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치아교정은 장기간의 시간과 복잡한 과정, 의료진의 숙련도를 필요로 하는 치과 진료 중 하나이다. 때문에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 그에 따른 적절한 치료 계획 수립을 통해 교정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