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 “국민 수요 높다”..약사회 “오·남용률 증가”

[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가 8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일반의약품인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을 확대하기 위한 간담회를 진행, 최종 결과가 주목된다.

복지부는 이날 오전 7시부터 쉐라톤 팔레스호텔에서 의사·약사·일반소비자·편의점 업체 관계자 등 10명으로 구성된 ‘편의점 상비약 지정심의위원회’와 편의점 상비약 품목 확대 조정·방안을 놓고 단판에 돌입한다.

심의위는 지난해부터 같은 안건으로 다섯 번에 걸쳐 논의를 진행했으나, 약사회의 품목 확대 반대로 합의점을 찾지 못했다. 이과정에서 약사회 한 임원은 자해소동까지 빚었다.

그러나 복지부도 이번만큼은 편의점 상비약 확대 조정방안 해결에 적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어 이날 간담회에서 최종 결정이 날 가능성이 높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위원회 활동을 마무리 지어야 하지 않겠냐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편의점 상비약 품목 확대는 정부와 시민단체, 편의점 업체 관계자들은 ‘긍정적’으로 내다보고 있는 반면, 약사회는 ‘절대 반대’를 주장하면서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상비약은 지난 2012년 11월 감기약과 해열진통제, 파스 등 13개 품목이 편의점에서 판매되고 있다. 당시 마데카솔, 안티푸라민 등 20여개 이상의 상비약이 논의 됐으나, 약사회 반발로 13개 품목으로 축소된 바 있다.

문제는 복지부가 기존 상비약 13개 품목에서 제산제 ‘겔포스’와 지사제 ‘스멕타’ 등 2개 제품을 포함해 모두 15개 품목으로 확대하려고 하자 약사회가 강력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복지부는 “약국과 병원이 문을 닫는 밤에도 국민이 의약품을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2012년부터 편의점에서 일반약을 판매할 수 있는 안전상비약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며 “제산제와 지사제 등에 대한 국민적 수요가 높은 상황이다”고 설명했다.

시민단체인 경실련도 “약사회가 국민건강을 위한다면 편의점 상비약의 판매 확대 반대하며 국민 의약품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가로막을 게 아니라 의약품 재분류 등을 위해 나서야 한다”며 “국민을 위한 안전 상비약 확대에 적극 나서라”고 촉구하고 있다.

반면 약사회는 상비약 품목 확대는 의약품 오·남용률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오고, 기존 13개 상비약 품목도 다시 재정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약사회 관계자는 “약사가 할 수 있는 복약지도 없이 의약품을 이용하면 오·남용과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높다. 실제로 2015년부터 2016년까지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에 신고된 의약품 이상사례 보고를 보면, 타이네놀 195건, 판콜에이 22건 등의 부작용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새벽에 약을 찾을 정도의 질환이라면 상비약을 복용할 것이 아니라 응급실에 가야 한다”며 “정부는 상비약 품목을 확대할 것이 아니라 비용 지원을 통해 심야약국 등을 운영할 수 있도록 정책을 펴는 것이 국민건강증진에 도움이 된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