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앞으로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만성질환자에 대한 상시 관리가 이뤄지고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왕진, 가정간호 등 재택의료가 활성화된다. 

보건복지부는 6일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 제4차 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커뮤니티 케어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복지부는 우선 보건소, 동네의원, 건강생활지원센터 등 지역사회 인프라를 기반으로 예방과 건강관리가 가능한 방안을 모색했다. 

동네의원 등 1차 의료기관을 중심으로 지역자원과 연계해 만성질환 환자를 상시 관리하는 체계다.

특히 관리가 필요한 65세 이상 노인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방문건강 관리에 나선다. 

이를 위해 소(小)생활권 중심 건강생활지원센터를 올해 전국 66곳에 설치하고 보건·복지 서비스 제공 시스템 간 연계방안을 마련한다. 

지속가능하고 효율적인 재택의료 제공체계를 마련 방안도 검토했다. 

상태 호전을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지속적 의료서비스가 필요한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퇴원환자를 대상으로 왕진, 가정간호, 가정형 호스피스 등 재택의료를 활성화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지역사회를 중심으로한 아동보호 강화 방안도 추진한다. 

올해 3월부터 가동한 'e아동 행복지원시스템을 통해 취약·위기 아동을 조기 발견하고 드림스타트를 중심으로 아동에 대한 상담·서비스 연계와 사후 관리 등을 강화해 아동이 자신이 살던 가정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보호가 필요한 아동들이 최대한 가정과 유사한 환경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정위탁제도'를 신설하는 등 가정위탁을 활성화하고 아동양육시설 기능도 개편하기로 했다. 

보호종료아동이 조기에 지역사회에 정착할 수 있도록 자립지원을 강화하고 해외입양을 취소화하는 국제협약인 '헤이그협약'의 국회 비준을 서두르기로 했다. 

마지막으로 보건·복지 서비스간 연계·조정 활성화를 위한 지역 케어회의를 실시하고, 돌봄 서비스에 대한 통합적 안내와 상담을 위한 케어통합창구를 마련하는 등 지역사회 중심의 커뮤니티케어 인프라 구축을 위한 전달 체계 개선방안을 함께 논의했다. 

복지부 배병준 커뮤니티케어 추진본부장은 "4차례 내부 회의에서 논의한 과제들의 이행방안을 구체화해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을 통해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자신이 살던 곳에서 필요한 돌봄 서비스를 받으며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현장전문가 의견 수렴, 사회보장위원회 산하 커뮤니티케어 전문위원회 논의 등을 거쳐 다음달 초 사회보장위원회에 '커뮤니티케어 종합계획(안)'을 보고하고 발표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