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조기발견·백신 국산화 등 추진...2022년까지 인구 10만명당 40명 수준 목표

[라포르시안]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중 결핵발생률과 사망률이 가장 높아 결핵관리 후진국이라는 불명예를 안고 있다. 여기에 인구 고령화로 인한 노인 결핵 증가와 국내로 유입되는 외국인 결핵환자 증가 등에 대비한 대책도 시급한 실정이다. 

이런 가운데 정부가 향후 5년간 우리나라의 결핵 발생률을 지금의 절반 수준으로 낮추기 위한 '결핵관리종합계획'을 세웠다.

해마다 반복되는 결핵예방백신 수급 불안정을 해결하기 위해 오는 2020년을 목표로 국산 BCG 개발을 적극 지원한다.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는 1일 오는 2022년까지 결핵발생률을 절반 수준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대책을 담아 2018년부터 2022년까지 추진될 '제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현행 결핵예방법에 따르면 정부는 5년마다 결핵관리종합계획을 수립해 시행해야 한다.

이번에 마련한 종합계획은 관계 부처, 관련 학․협회 및 전문가 등의 의견수렴과 공청회 등을 거쳐 감염병관리위원회(위원장 질병관리본부장) 산하 결핵전문위원회 의결로 확정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013년에 제1기 결핵관리종합계획(2013-2017)을 수립해 2020년까지 결핵발생률(WHO 통계)을 2011년 대비 절반(인구 10만명당 50명)으로 줄이겠다는 목표로 지난 5년간 강도 높은 결핵관리 대책을 시행했다.

그 결과 2000년 이후 좀처럼 줄지 않던 결핵 신환자율(10만 명당)이 2011년 이후 연평균 5.8% 감소했고, 2017년 결핵 신환자수가 처음으로 2만 명대로 진입했다.

이러한 결핵 발생 감소 추세에도 불구하고 인구 고령화로 노인 결핵 발생은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며, 국내로 유입되는 외국인 결핵환자 증가 등 위협요인에 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번에 확정한 2기 종합계획은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를 비전으로 삼아 결핵 발생률을 낮추기 위해 5년간 중점을 두어 추진 할 대책을 ▲조기발견을 통한 전파 차단 ▲환자 중심의 관리와 지지 ▲연구개발 및 진단 ▲국내외 협력체계 구축 등 4개 분야별로 제시했다.

보건당국은 2기 종합계획 추진을 통해 2022년까지 결핵 발생률을 2016년 현재 인구 10만 명당 77명의 절반 수준인 10만 명당 40명으로 낮춘다는 목표를 세웠다. 나아가 2035년에는 결핵퇴치 수준인 인구 10만 명당 10명 이하로 떨어뜨릴 계획이다.

성별 연령별 신고 결핵 신환자수 및 율 (2016-2017). 표 출처: 질병관리본부
성별 연령별 신고 결핵 신환자수 및 율 (2016-2017). 표 출처: 질병관리본부

2기 종합계획의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결핵 조기발견을 통한 전파차단을 위해서 노인과 외국인 대상 결핵검진을 강화한다.

노인 결핵 발생이 많은 지역을 중심으로 노인 결핵검진을 실시하고, 노인 의료급여수급권자에 대한 결핵검진이 실시될 수 있도록 지자체와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국내 외국인 밀집 거주 지역 대상으로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검진 시범사업을 실시해 결핵환자 조기발견을 통한 국내 결핵 전파를 차단할 방침이다.

결핵 감염에 취약한 영유아, 청소년, 노인 등과 접촉빈도가 높은 직업군(방과 후 교사, 간병인 등)을 대상으로 결핵검진 등 관리체계를 마련해 결핵검진 사각지대도 해소한다.

잠복결핵감염 치료는 보건소(256개소) 및 의료기관에서 실시하고 있으며, 치료 의료기관수를 370개소에서 460개소로 확대한다.

다음으로 환자중심의 관리와 지지를 위해 보건소와 민간의료기관의 결핵관리 인력을 단계적으로 확충해 나갈 계획이다.

권역별 민간·공공협의회에 환자사례 관리팀을 구성하고 결핵환자에 대한 개별 위험요인을 평가하고, 철저한 사례 상담과 지원 등으로 환자 맞춤형 지원이 이뤄지게끔 관리한다.

노숙인 등 취약계층 결핵환자의 치료중단 예방과 치료성공률 제고를 위해 보건·복지·의료 부문이 통합·연계된 지역사회 기반 결핵관리사업 모형도 개발해 시행한다.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결핵치료를 제공하는 결핵안심벨트 참여기관을 지방의료원 등으로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결핵진단제 및 치료제 개발과 지원도 확대한다.

다양한 신약 후보군 개발로 결핵 치료제의 지속적 개발을 유도하고, 관련 부처·학계와 협력해 결핵 및 잠복결핵감염 기초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결핵예방백신(BCG) 수급 불안정 해소와 백신주권 확립을 위해 오는 2020년 개발·허가를 목표로 추진 중인 피내용 BCG백신 국산화가 차질 없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시에 차세대 결핵백신 개발 촉진을 위한 기반연구를 확대하고 유용한 백신 후보물질의 비임상 및 임상시험을 지원하기로 했다.

결핵퇴치를 위한 국내외 협력체계도 구축한다.

결핵정책에 관한 협의·조정을 통한 실행력을 강화하고 결핵퇴치를 위한 정부의 역량을 결집하기 위해 관련부처 협의체를 구성하고 정기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국제적으로는 환자관리, 잠복결핵감염 검진·치료 관리, 연구개발·혁신 등 분야별 전문가 자문그룹 참여 및 국제회의를 공동 개최하는 등 국제기구와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이번 2기 결핵관리종합계획의 촘촘하고 구체적 시행을 통해 결핵으로 인한 국민적․사회적 피해를 최소화하고, 나아가 '결핵 없는 사회, 건강한 국가' 가 실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