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피 동맥 손상되는 상해 입어...의협 "안전한 의료환경 위해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치" 촉구

주취환자에 의한 의료인 폭행이 벌어진 구미차병원 응급실 현장 모습. 사진 제공: 대한의사협회
주취환자에 의한 의료인 폭행이 벌어진 구미차병원 응급실 현장 모습. 사진 제공: 대한의사협회

[라포르시안] 경북 구미시에 있는 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또다시 주취 상태의 환자에 의한 의료진 폭행사건이 발생했다.

구미차병원과 대한의사협회에 따르면 31일 새벽 4시경 경북 구미 소재 구미차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에 술에 취한 20대 남성이 이 병원에서 근무하는 전공의 K씨를 철제 소재의 혈액 샘플 트레이로 가격하는 폭행을 저질렀다. 주취 환자로부터 갑작스럽게 폭행을 당한 K 전공의는 두피 동맥이 파열되는 전치 3주 상해를 입었다.

가해자는 응급실에 내원한 당시부터 응급센터 바닥에 침을 뱉고 웃통을 벗는 등 난동을 부렸다. K 전공의는 가해자에게 바이탈 체크와 처치를 하다가 간호사 스테이션으로 자리를 옮겨 차트를 작성하던 중 등 뒤쪽으로 다가온 가해자가 휘두른 철제 트레이에 의해 정수리 부위를 세게 가격당했다.

K 전공의는 주취 환자의 폭행으로 심한 출혈과 뇌진탕에 의한 어지럼증을 호소했고, 구미차병원 신경외과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는 상태다. 동맥파열로 인한 신체 손상과 함께 갑작스런 환자의 폭력행위에 노출돼 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도 호소하고 있다.

7월 31일 새벽 구미차병원 응급실에서 주취 환자가 철제 트레이를 들고 응급실에 근무하는 전공의의 뒤에서 가격을 하는 모습. 이미지 출처: 구미차병원 응급실 CCTV 촬영화면.
7월 31일 새벽 구미차병원 응급실에서 주취 환자가 철제 트레이를 들고 응급실에 근무하는 전공의의 뒤에서 가격을 하는 모습. 이미지 출처: 구미차병원 응급실 CCTV 촬영화면.

특히 이 가해자는 K 전공의에게 폭력을 행사한 뒤 병원 로비 쪽으로 이동해 배회하던 중 다른 입원환자를 공격하려 했으나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의 제지로 연행됐다.

구미차병원 응급의료센터장인 최승필 교수는 “경찰 출동이 10초만 늦었어도 또다른 피해자가 발생했을 것이다. 경찰도 가해자로부터 위협을 느껴 테이저건을 겨냥하면서 수갑을 채웠다"며 "현재 피해 전공의의 출혈이 심해 치료에 집중하고 있으며 가해자에 대한 강력한 형사처벌이 반드시 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한의사협회는 "오늘(31일) 오전에는 전주지역 응급실 주취자 폭행사건으로 3개 관련 단체가 공동성명을 낸지 반나절도 지나지 않아 또 같은 응급실 폭행 사건이 일어났다"며 "의료기관 폭력 근절을 위해 의료계가 전방위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와중에도 달라지지 않고 있다.우리의 인내심에도 한계가 있다. 정부가 적극 나서 즉각적이고 실효성 있는 조치를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한편 지난 29일에도 전북 전주에서 술에 취한 환자가 응급구조사와 간호사에게 폭력을 행사한 사건이 발생했다. 주취자로부터 폭행 피해를 입은 응급구조사와 간호사는 타박상과 찰과상을 입고 치료를 받고 있으며, 극심한 정신적 스트레스를 호소하고 있다.

앞서 이달 1일에는 전북 익산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의사가 환자를 폭행한 사건이 있었고, 지난 6일에는 강원도 강릉의 한 병원에서 조현병 증세로 정신건강의학과에서 진료를 받아오던 환자가 의사를 주먹 등으로 마구 때려 전치 2주의 상해를 입히는 사건도 있었다.

이처럼 병원 응급실에서 주취자에 의한 의료진 폭행이 잇따르자 의료계는 안전한 의료환경을 만들어달라는 내용으로 청와대 국민청원을 벌이고 있다.

이 국민청원에는 31일 현재까지 13만1,545명이 참여했고, 청원마감은 오는 8월 2일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바로 가기>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