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약사회 주최로 지난 7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에서 조찬휘 회장이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를 위한 퍼포먼스를 펴고 있다.
대한약사회 주최로 지난 7월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 열린 ‘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에서 조찬휘 회장이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를 위한 퍼포먼스를 펴고 있다.

[라포르시안] 경실련은 30일 성명을 내고 대한약사회의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 반대는 직역 이기주의라고 비난했다.

앞서 약사회는 지난 29일  서울 청계광장에서‘국민건강 수호 약사 궐기대회’를 열고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 기업형 면대약국 척결, 화상투약기 도입 저지 등을 촉구했다.

경실련은 "약사회는 궐기대회를 통해 국민건강 수호를 내세웠지만 ‘편의점 판매약 확대 저지’가 주된 내용이었다. 이는 국민의 의약품 접근성과 편리성을 가로막는 약사회의 이기주의"라며 "약사회가 국민의 건강을 위한다면,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 반대를 외치며 국민 의약품 접근성과 편의성을 가로막지 말고 의약품 재분류 등을 위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은 오남용의 우려가 적은 일반의약품 중 주로 가벼운 증상에 시급하게 사용하며 환자 스스로 판단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의약품 중 성분, 부작용, 인지도, 구매의 편의성 등을 고려해 안전상비약 심의위에서 지정한 의약품"이라며 "약사회가 약물 오남용의 우려로 편의점 상비약 판매 확대를 반대하는 것은 억지에 불과하고, 약물의 오남용 우려는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상비약의 포장에 복약지도를 더욱 크고 쉬운 표현으로 표기해 국민 누구나 보기 쉽게 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방법"이라고 지적했다.

정부를 향해서도 국민을 위해 안전상비약 품목 확대를 위해서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요구했다.

경실련은 "정부는 확실한 의지를 갖고 상비약 품목확대, 상비약 심의위 상설화 등에 나서야 한다"며 "안전상비약 심의위를 상설화하고 정기적 운영을 통해서 상비약 지정 논의가 유기적으로 될 수 있도록 만들고 이런 유기적 논의 체계를 통해서 합의해가면 불필요한 갈등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전상비의약품 심의위원회는 지난해 12월 4일 회의를 열고정부에 건의할 안전상비의약품 품목조정(안)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약사회 임원이 품목조정안 결정에 반발해 자해를 시도하면서 논의가 중단됐다.

안전상비약 심의위원회는 오는 8월 8일 회의를 열고 정부에 건의할 안전상비약 품목조정(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