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차의과학대학교는 의생명과학과 송지환 교수<사진>와 이수지 연구원, 분당차병원 진단검사의학과 허지영 교수 연구팀이 이론적으로 한국인의 41.7%에 면역거부반응 없이 이식할 수 있는 유도만능줄기세포주(iPSC)를 구축했다고 26일 밝혔다.

송 교수팀은 제대혈의 인간백혈구항원 하플로타입(이하 HLA 하플로타입) 스크리닝을 통해 한국인에게서 가장 빈도가 높은 하플로타입을 갖는 10종의 제대혈을 선정한 뒤 이로부터 iPSC를 제작했다.

iPSC를 환자의 체세포로 만들면 면역거부반응이 일어날 확률도 낮다. 하지만 환자에게서 뽑은 체세포를 iPSC로 배양하고 이식하는 데 비용과 시간이 많이 든다는 것이 걸림돌이었다.

연구팀은 HLA 하플로타입별로 iPSC를 배양해 여러 세포로 분화시킨 뒤 저장해 놓고 필요할 때 꺼내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에 제작한 10종의 세포주는 HLA 하플로타입이 맞을 경우 대다수의 환자들에게 이식해도 면역거부반응이 거의 일어나지 않는다고 한다.

연구팀은 국제 공동연구를 통해 전세계 HLA 데이터를 비교·분석한 결과, 이번에 수립된 한국인 유래 세포주가 일본, 중국 등 대다수의 아시아권 사람들에게 높은 빈도로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송지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유도만능줄기세포를 이용한 맞춤형 세포제작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획기적으로 경감시킬 수 있게 되었다”며 “HLA 하플로타입의 유사성을 토대로 일본, 중국, 미국 및 영국 등 다양한 국가들과 협력할 경우 국제적인 차원에서의 유용성은 더욱 커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줄기세포 분야 국제학술지인 스템셀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