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의사협회가 정부의 의료기기 규제혁신 대책에 편승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 해결을 주장하고 나섰다. 

한의협은 23일 정부가 지난 19일 발표한 '의료기기 규제혁신 대책'에 대한 논평을 내고 "환자의 진료 편의성을 높이고 의료기기 산업의 육성·발전을 위해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가 최우선적으로 선결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문재인 대통령은 의료기기 산업 관련 불필요한 규제를 혁파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규제의 벽에 가로막혀 환자 치료에 제대로 활용되지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을 타개하겠다'는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를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면서 "한편으로는 의료기기와 관련된 핵심 규제인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문제에 대한 해법 전혀 제시하지 않아 아쉽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자격 있는 의료인인 한의사가 현대 과학의 산물인 의료기기를 사용해 보다 더 정확한 진료와 안전한 치료를 하는 것은 당연한 권리이자 의무"라며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규제가 철폐되면 대통령이 지적한 의료기기 규제혁신과 국민 진료편익 증대라는 두 가지 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한의사가 의료기기를 진료에 활용하면 환자는 보다 폭넓은 진료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된다고 주장했다. 

한의협은 "한의의료기관에 내원했다가 기본적인 검사나 골절유무를 파악하기 위해 더 이상 양방의료기관을 다시 찾아야하는 불편함을 감수하지 않아도 되며, 이중진료에 따른 경제적인 부담에서도 벗어날 수 있다"고 했다.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에 대한 공감대는 충분히 형성되어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의협은 "정부는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규제를 반드시 척결해야할 '기요틴 과제'로 선정한 바 있으며,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에서도 여야 국회의원들이 공청회와 국정감사 등을 통해 이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지속적으로 주문했다"고 밝혔다. 

한의협은 "대통령이 의료현장을 직접 방문해 국민과 약속한 사안을 반드시 실천에 옮기려면 보건의료계의 가장 대표적인 적폐인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규제부터 과감히 철폐해야 한다"면서 "2만 5,000 한의사들은 (의료기기 사용을 위한) 만반의 준비가 되어있다"고 강조하며 정부의 신속한 결정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