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청장 김영민)은 26일 특허 중심의 제약산업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제약사 및 한국제약협회가 참여하는 정책협의체인 ‘특허정책협의회’를 오는 27일 발족한다고 밝혔다.

제약협회의 특별위원회 형태로 운영되는 특허정책협의회는 한미약품 이관순 사장을 위원장으로, 특허청 화학생명공학심사국장 및 유한양행, 종근당, 한올바이오파마, 조아제약 등의 주요 제약기업 임원 등 10여명으로 구성된다.

특허정책협의회는 특허관점에서의 제약분야 현안 논의를 통한 국내 제약기업의 특허 경쟁력 강화 및 특허분쟁대응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특허청의 지원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정책협의회와 별도로 특허청 약품화학심사과장과 보령제약, 동아제약, 녹십자, 일동제약, JW중외제약 등의 주요 제약기업 특허팀장 등이 참여하는 특허 실무협의회도 운영한다.

실무협의회는 제시된 정책방향에 대한 실무자급 논의를 통해 구체적인 방안을 도출하는 역할을 수행하고, 특허청과 제약협회 및 제약기업간 협력강화를 위한 정보공유 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특허청 홍정표 화학생명공학심사국장은 “이번에 발족하는 특허정책협의회는 제약업계의 현안을 특허청과 제약기업이 함께 논의해 특허청의 지원방안을 도출하는 최초의 특허청-제약기업간 정책협의회로서 제약기업의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지원과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국내 제약기업들은 의약품 허가·특허 연계제도 도입으로 복제약의 시장진입 지연에 따른 매출감소 규모가 연평균 약 440~92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특허청에 따르면 지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제약분야 국내출원에서 내국인 출원이 차지하는 비율은 39.1%에 그쳤다.

국내등록건수 상위 10개 국내·외 제약사의 보유 특허건수를 비교해도 국내 제약기업의 등록건수는 1,204건으로 다국적 제약기업의 등록건수 3,036건의 39.6%에 불과하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