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건강정보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말하는 올바른 치아교정 치료란?

과거의 치아교정은 단순히 비뚤어진 치아를 가지런히 맞추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최근에는 치아의 건강뿐만 아니라 얼굴의 전체적인 균형을 맞추며 외모를 개선하는 심미적인 측면도 강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교정장치 또한 다양하게 개발되면서 과거와는 달리 교정 장치에 대한 부담 또한 줄어들고 교정 기간 역시 상대적으로 단축되어 있는 상황이다. 이에 덧니나 부정교합을 개선하고자 치아교정 치과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특히 방학이나 여름 휴가 시즌이 되면서 한가로운 시간 중에 치아교정을 알아보고자 치과교정과로 문의는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치과 교정치료는 일회성 진료로 끝나는 것이 아니고 치과 진료 중에서도 까다로운 과정을 거쳐야 하는 만큼 치과 전문의들은 환자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치아교정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한다.

그렇다면 치아교정을 위한 치과는 어떻게 선택해야 하는 것이 올바르며, 치아교정을 고려할 시 어떤 점을 체크해야 하는 것일까?

천안 연세이라인 치과교정과 유태권 원장은 “치아교정이라고 하면 막연히 치과에 가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치과에도 치주과, 보철과, 구강악안면외과 그리고 치과교정과 등 전문과목이 세분화돼 있다. 때문에 보다 전문적인 치아교정 치료를 원한다면 단연 치과교정과를 찾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고 설명했다.

치과교정과 치과의원을 우선으로 찾는다면 상담부터 진단과 치료, 유지관리에 이르기까지 보다 전문적인 치료와 부분교정이나 설측교정, 비발치교정 등에 한층 세분화된 교정치료 프로그램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2014년부터 의원급 치과 에도 전문과목을 표시하고 있기에 치과교정과를 찾는 것은 결코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설명도 덧붙였다.

특히 치아교정을 고려 중인 환자들이 가장 신경 쓰는 것이 치료 기간과 발치 여부라는 조사결과가 보고된 적이 있다. 실제로 과거에는 치아교정 시 긴 시간 교정장치를 착용해야만 했지만, 최근에는 미니튜브나 자가결찰브라켓을 이용해 교정치료 기간을 상당히 단축할 수 있으며 특히 앞니 부분교정과 같이 치아 전체를 교정해야 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상대적으로 빠른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이는 어금니가 정상교합일 때 가능한 이야기로 무조건적으로 치료 기간을 현저히 줄이는 치료 방법을 택하는 것은 오히려 향후 2차 교정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상황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치아교정을 위한 정밀 진단에서부터 신중할 필요가 있다.

또한 심한 돌출입이나 치아를 배열할 자리가 매우 적지 않다면 발치 없이 입천장뼈의 확장과 어금니의 후방이동 등으로 공간을 확보하는 ‘비발치교정’이 가능하다. 발치에 대한 부담이 적고 교정기간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으나 앞서 설명드린 부분교정과 마찬가지로 반드시 의사의 진단에 따라 적합성 여부를 따져봐야 한다.

유태권 원장은 "치아교정은 환자 개개인의 치아 모양과 형태, 악골의 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교정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특히 치아교정은 동일한 환자라도 의료진마다 치료 계획이 달라질 수 있기에 무엇보다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한 치과교정과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진행할 필요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고 사전에 충분한 상담을 진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