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화려한 외모가 개인의 스펙을 더 높여줄 수 있는 요소로 자리잡게 되면서 강남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이 많다.

일반적으로 눈과 코성형을 함으로써 부족한 자신의 외모를 개선하려 한다. 특히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있어 전체의 균형을 맞추어주는 코는 얼굴의 이미지를 크게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부위이다. 더 나아가 동양인은 서양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얼굴이 평면적이기에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는 많은 이들이 얼굴의 입체감을 줄 수 있는 코성형을 받고 있다.

일반적으로 코성형은 코 내부에 보형물을 삽입하여 코의 크기와 높이, 각도 등을 조절하는 수술이다. 하지만 이때 사용되는 보형물이 체질에 맞지 않거나 과도하게 보형물이 삽입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위와 같은 경우 코 재수술을 진행해야 하며, 코 재수술을 진행할 때는 수술한 부분을 다시 하는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 진행 될 수 밖이 없다.

코 재수술을 하는 이유로는 단순히 자기만족으로 인해 수술하는 경우도 있지만 코의 보형물이 체질에 맞지 않아 보형물이 움직이거나 비치는 현상, 수술의 부작용으로 인해 코 끝에 염증이 발생하는 구축현상 등 다양한 부작용으로 수술을 하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으로 코의 발달이 좋은 경우라면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성형과 함께 실을 이용하여 연골을 묶어 모아주는 코끝성형으로 충분한 효과를 볼 수 있다.

다시말해, 귀 연골이나 비중격 연골 등의 자가연골이나 자가진피를 채취해 코 끝에 이식해 코끝을 높여주는 코끝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좋다. 자가진피 코 재수술은 잘못된 코수술로 인해 생긴 인공보형물, 연골 등을 모두 제거 및 치료한 후 본인의 엉덩이 피부를 직접 이식해 보형물을 대체하는 방법으로 안전성이 높다.

본인의 몸에서 채취한 자가진피이기 때문에 이물질에 대한 거부반응이 적은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하지만 자가진피 코 재수술은 까다롭고 절차가 복잡하기 때문에, 다양한 케이스의 임상경험이 많고 감각 있는 숙련된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  

코 재수술은 쌍꺼풀 재수술만큼이나 자주 행해지나 염증, 감염 등의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 자가진피를 이용한 무보형물 코성형 또한 수술 전 반드시 정밀 진단 후 전문의와의 꼼꼼한 상담이 선행되어야 한다. 이물질에 대한 거부반응이 적은 자가 진피이지만 각 개인마다 진피의 두께나 구성하는 성분의 비율이 다양하기 때문이다.  환자의 경우 코 재수술 비용 요소를 우선시 하여 코 재수술 병원을 선택하기 보다는 과장광고 등에 현혹되는 것은 아닌지, 수술 후 사후관리까지 전담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그렇기에 잘못된 코성형을 바로잡는 코 재수술은 첫 수술보다 더욱 신중하게 병원을 선택해야 하는 것이다.

강남역 유노 성형외과 의원 김신영 대표 원장은 “코 재수술은 난이도가 기존의 코 수술보다 높기 때문에 경험이 적거나 미숙한 의료진이 수술할 경우 부작용이 재발하여 환자에게 만족을 줄 수 없다. 반드시 코성형 부작용 치료와 자가진피 코 재수술은 잘하는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수술 받아야 한다” 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