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건강정보
여름방학 이용한 치아교정과 턱관절치료, 전문성 높은 치과 선택해야

평소 치과 질환 때문에 고통받고 있었으나 시간 여유가 없어 치과를 찾기 어려웠던 직장인, 대학생, 청소년, 성인 환자들에게 여름방학은 최적의 치료기간이다. 고르지 못한 치열을 가져서 활짝 웃지 못할 정도로 외모 스트레스가 심하다면 여름방학을 맞아 치아교정이나 라미네이트 등 치아성형을 고려할 수 있다.

치아교정에 앞서 X-RAY와 최첨단 3D 시뮬레이션을 통해 내 치아상태를 정확하게 확인하는 것이 필수다. 내 치아에 꼭 맞게 제작된 교정장치를 치아에 부착하여 치아교정 효과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치아교정은 잇몸 뼈의 상태뿐만 아니라 충치 등 잇몸질환의 유무, 치아 상태 등 여러가지를 염두에 두고 체계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일 치아교정 기간이 부담된다면 보다 적은 비용의 치아성형으로 치아 콤플렉스를 극복해 볼 수 있다. 라미네이트는 치아 사이가 벌어졌거나 작은 충치, 파절이 있는 경우, 모양 이상, 치아색이 어두운 경우에 적은 통증으로 자연 치아와 유사한 심미적 교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술이다. 해당 시술은 치아의 가장 단단한 표면인 법랑질을 삭제하고 그 위에 세라믹 팁을 덧대는 방식으로 이뤄지는데, 이때 치아가 필요 이상으로 삭제될 경우 이시림 현상이 발생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여름방학 기간을 이용해 턱관절 이상 증상을 조기에 치료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 턱관절 이상은 음식을 씹을 때는 물론 잠을 잘 때, 말할 때 등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준다. 턱 부근에 불편함과 이물감이 느껴진다면 소화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심할 경우 입이 벌어지지 않는 개구 상태, 턱이 빠져버리는 습관성 탈구증, 안면비대칭 증상, 체형 불균형 등이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턱관절치료가 필요하다면 일시적인 통증 완화를 위한 치료가 아닌 턱관절 장애의 원인을 찾아 진료하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대구상인동치과 일곱가지약속치과 김상욱 원장은 “턱관절치료 방법은 환자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데, 개별상태에 맞춰 보톡스, 물리치료, 약물치료, 보철치료, 턱관절 스플린트 장치 착용 등을 결정할 수 있는 전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턱관절은 방치할수록 상태가 악화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비싼 장치 가격 때문에 턱관절치과 가는 것을 차일피일 미루기 보다는 가급적 행동치료요법, 턱관절 물리치료실을 통해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치과인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김상욱 원장은 “여름방학을 맞아 대학병원급 첨단 장비를 갖춘 치아성형, 교정 경험이 풍부한 대구치아교정치과를 찾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 이때 치아교정, 임플란트, 치아성형, 미백, 스케일링, 충치치료, 보철, 각 분야에 따른 전문의가 배치된 치아교정치과인지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다”며 "턱관절치료는 전문성이 뒷받침되지 못할 경우 통증, 비대칭, 저작 기능 이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전문가의 도움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해당 치과가 보건복지부에서 인증한 영상치의학 전문의를 두고 있는지 살펴봐야 한다. 한 곳에서 모든 진료가 가능하며 충치, 교정, 임플란트, 턱관절, 이갈이, 코골이, 라미네이트까지 각 진료에 맞는 전담주치의가 상주하는 턱관절치과인지도 체크해야 할 부분이다.

조필현 기자  chop23@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조필현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