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2일 원주 본부 사옥에서 임직원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보험 41주년, 노인장기요양보험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제도 발전과 대국민 봉사를 위해 노력해 온 외부인사와 임직원에게 보건복지부 장관 및 이사장 표창을 시상했다.

건강보험은 세계 최단기간 전국민 건강보험 달성과 국민 보건향상 등으로 세계에서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으나, 병원비 걱정없이 진료를 받도록 하는 것과 보험료 부과체계를 공평하게 만드는 것은 여전히 이루지 못한 과제로 남아 있으므로

기념식에서 김용익 이사장은 "비급여를 건강보험 제도권으로 흡수해 ‘건강보험 하나로’ 국민에게는 '의료정상화'를, 의료기관에게는 '경영정상화'를 실현해야 하며, 부과체계 개편을 통해 형평성을 확보해야 한다"며 "7월부터 실시하는 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은 공단의 미래전략 과제로 적극 추진해 왔기 때문에 의미가 더욱 크다"고 강조했다.

올해로 10주년을 맞은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는 사회경제적 비용 증가, 베이비붐 세대의 노인인구 전환 등 새로운 국면을 앞두고 지역사회 기반 돌봄체계 확립, 재정적자 해소 등의 문제에 직면했다.

김 이사장은 "그간의 제도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커뮤니티 케어와 치매국가책임제를 완성해 어르신에게는 품위있는 노후를 보장하고, 가족에게는 부양부담을 덜어드리도록 노력하자"며 "건강보험과 장기요양보험의 창립의미를 되새겨 공단 업무추진의 중심에 국민이 있다는 것을 가슴에 새기며 그에 맞는 책임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