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에 울긋불긋하게 농포성 피부 이 나타나는 여드름은 사춘기 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연령에 상관 없이 발생하는 피부질환이다.

이러한 여드름은 호르몬 과다분비로 인해 피지분비가 증가해 사춘기에 많이 나타나지만 최근에는 서구화된 식습관, 음주, 흡연, 스트레스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성인에게도 발생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다.

특히 성인 여드름의 경우 대체적으로 증상이 악화 또는 만성화되어 초기단계의 좁쌀 여드름이 아닌 염증을 동반한 화농성, 면포성 여드름으로 발전하는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화농성이나 면포성 여드름은 손으로 직접 짜는 등 잘못 압출을 시도할 경우 여드름 흉터나 자국을 발생하기 때문이다.

여드름흉터는 얼굴 등 외부로 노출되는 부위에 발생할 경우 심리적 스트레스를 유발하고 한번 발생하면 회복 및 치료가 쉽지 않다.

이에 개원가에서는 여드름 흉터 치료 시 레이저를 조사해 피부재생 및 콜라겐 생성을 유도하는 피지레이저 시술이 시행되고 있다.

피지레이저 시술은 1450nm 레이저를 사용해 여드름의 직접적인 원인인 피지선을 파괴하고 모낭 속 이상각화 된 각질층을 정상화시키는 치료법으로 피부 깊숙이 발사된 레이저가 섬유 모세포를 자극해 피부재생 및 콜라겐 합성을 유도함으로써 여드름 흉터 치료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러한 피지레이저 시술은 주변 피부에 손상 없이 여드름 흉터 부위에만 정확하게 열에너지를 전달하는 것이 가능하다. 특히 레이저 장비 자체에 탑재돼 있는 냉각 시스템이 시술 과정에서의 피부 손상을 방지해준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한 시술 후 피부 홍조나 통증 발생이 거의 없기 때문에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환자 개인의 여드름의 상태에 따라 1~2주 간격을 두고 5~10회 정도 반복 시술이 이뤄진다.

그러나 레이저시술은 개개인의 피부상태를 잘 파악하고, 그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시술 이후 관리도 꼼꼼히 챙겨야 한다.

부산 서면 미엘르의원 정재윤원장은 “여드름이 얼굴 전체에 울긋불긋하게 농포 형태로 솟아올라온다면 화농성 여드름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손톱으로 직접 짜는 등 흉터를 유발하는 행위는 삼가고 의료진을 통해 정확한 진담 및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피지레이저 시술은 피지선을 제거해 여드름 및 여드름 흉터를 개선하는 원리를 지니고 있다”며 “시술 후에도 정기적으로 병원을 찾아 피부상태를 점검하고 지속적인 피부관리가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