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연구원, 연구결과 발표

[라포르시안] 위궤양 치료제인 '프로톤펌스저해제(PPI)'를 장기간 복용하면 골절 위험이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는 소화성 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 환자를 상대로 PPI 사용으로 인한 골절 위험성을 연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9일 밝혔다.  

NECA에 따르면 소화성 궤양과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사용이 점차 증가하는 의약품이다. 국내에서는 오메프라졸(omeprazole) 등 8개 성분이 시판되고 있다. 

해외 보고를 통해 해당 약물이 작용기전상 칼슘의 흡수를 방해해 골절을 증가시킨다는 문제가 제기되어 왔다.

NECA는 2006년 1월부터 2015년 12월까지 10년 동안 국내에서 소화성 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 치료를 받은 50세 이상 환자 약 240만 명을 대상으로 PPI의 사용과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 여부를 파악했다.

그 결과 PPI 복용 기간이 길수록 복용하지 않은 환자와 비교해 골절 발생 위험이 더욱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PPI를 30일 미만 복용한 환자는 전혀 복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골절 위험이 8% 정도 높아졌으나, 60일 이상 90일 미만은 11%, 180일 이상 1년 미만은 18% 높아졌다. 

특히 1년 이상 PPI를 복용한 환자는 42%나 골절 위험이 증가해 장기 복용의 위험성이 확인됐다.  골절이 발생한 환자들은 골절 발생 전 1년 이내에 PPI를 복용할 확률이 30%나 더 높았다.

연령이 높은 환자도 PPI 복용 시 주의가 요구된다.

한 번이라도 PPI를 복용한 50대 환자는 복용하지 않은 환자에 비해 골절 발생 위험이 9% 증가했다. 60대는 10%, 70대와 80대는 각각 13%, 18%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년 이상 장기 복용한 환자의 연령대별 골절 위험 차이는 더 컸다. 50대는 54%, 80대 이상은 78%로 연령이 높을수록 장기 복용에 따른 골절 위험이 함께 증가했다.

산과다 분비로 인한 속쓰림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라고 보고된 PPI는 소화성 궤양 및 역류성 식도염과 같은 소화성 질환자가 늘어나면서 해마다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어 더욱 주의가 요구된다.

지난 10년간 국내에서 소화성 궤양 및 위식도 역류질환으로 약물치료를 받은 환자는 3,500만명이다. 

이에 따라 치료제 사용량도 함께 증가했다. PPI의 경우 전체 소화성 궤양 치료제 중 약품비 비중이 2006년에는 22%(910억 원)였으나 2011년에는 32%(2,660억 원)로 급속히 증가해 많은 환자에게 처방되고 있다.

연구책임자인 고려대 안산병원 가정의학과 김도훈 교수는 "의료진은 PPI 처방 시 반드시 환자의 누적 복용 기간을 확인하고, 복용기간이 길어질수록 처방을 지속할지 주의 깊게 판단해야 한다"면서 "특히 골절 위험이 높은 고령 및 골다공증 환자와 여러 만성질환을 동반한 환자에게는 PPI 장기 복용의 위험성을 알리고, 골절 예방과 골다공증 관리 노력도 병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공동 연구책임자 NECA 이진이 부연구위원은 "PPI의 장기간 복용과 골절 발생 위험에 관한 대한 국내 연구는 해외에 비해 미미한 실정"이라며 "이번 연구가 PPI에 대한 추가 연구의 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