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은 31일 제31회 세계 금연의 날을 맞아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세계 금연의 날 공로상(World No Tobacco Day Awards)’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WHO는 1987년 담배의 확산을 방지하고, 담배로 인해 초래되는 사망과 질병을 예방하고자 세계 금연의 날을 지정하고 매년 담배규제 분야에 공로가 인정되는 개인이나 조직을 선정해 수상해 왔다.

공단의 지난 2014년 4월 담배회사들을 상대로 담배소송을 제기하는 한편 2015년 2월부터 흡연자의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적극 시행함으로써 WHO FCTC(담배규제기본협약)의 내용을 충실히 이행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공단에 따르면 금연치료 지원사업을 통해 지난 3년간 1만2,706개 요양기관에서 흡연자 99만5,000명을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참여토록 해 이 중 44.3%가 금연치료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금연성공률과 ‘금연치료 프로그램’ 만족도 측면에서도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6개월 금연성공률은 39.0%에 달했고, 금연치료 참여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금연치료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가 80% 이상의 높은 수준을 보였다.

공단은 특히 지난 2014년부터 4년 넘게 국내 담배회사를 상대로 담배소송을 진행 중이다. 담배소송은 담배회사들이 오래 전부터 담배의 유해성과 중독성을 알고 있었음에도 그 위험성을 부인·은폐·왜곡하고, 덜 해로운 것으로 소비자들을 기망해 온 것에 대한 법적 책임을 묻는 소송이다.

공단은 담배소송을 통해 담배회사들의 교묘한 행태를 근절하고, 담배에 대한 국민의 인식을 변화시켜 담배규제정책들의 수용성을 크게 높여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김용익 이사장은 "담배가 기호품에 불과하다거나, 흡연이 개인의 취향이라는 관점은 이제 완전히 사라졌다. 담배는 중독물질이고, 흡연은 치료가 필요한 중독증"이라며 "이러한 변화에 맞춰 공단은 향후에도 국민의 입장에서 흡연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데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