줄기세포란 무엇이든지 될 수 있는 다기능 원시 세포를 말한다. 이 줄기세포 배양이 이루어진다면, 인류 의학기술은 엄청난 발달을 이룰 수 있다. 척추 장애로 하반신 마비가 온 사람도 다시 기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며, 당뇨도 정복이 되고, 파킨슨 같은 치매성 질환 치료도 이루어질 수 있다.

심장 질환 및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대부분 면역질환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아직은 줄기세포는 실험 단계로 일부 질환에만 시험적 적용을 해 보고 있는 단계이다.

그 중 성형부분에 있어서도 줄기세포이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다. 제대혈이나 배아세포이식 같은 어려운 단계가 아닌 우리에게 가장 많이 있는 부분 중 하나이며 또한 가장 적으로 대하는 부분인 지방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지방조직은 성체지방세포와 지방세포추출중간엽줄기세포(ADSCs)가 들어 있다. 이 줄기세포가 추출도 용이 하며 배양도 잘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된다. 홍성성형외과의 전문의는 “여러 미용 부분에 지방이식과 같이 줄기세포를 분리하여 같이 주입 시에 지방 이식한 세포들이 더 크기가 증가하고 수가 많아진다는 것을 증명한다”고 전했다.

현재 얼굴 지방이식이나 함몰된 흉터, 가슴지방이식, 볼륨지방이식 등 여러 가지 부위에 채취한 지방과 함께 줄기세포를 이용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고 있다. 이런 결과를 토대로 중간엽 지방줄기세포는 뼈, 연골, 근육, 내분비세포 등 몸을 구성하는 다양한 종류의 세포로 분화가 가능한 유용한 세포라는 점을 확인하게 되었다. 그래서 퇴행성 관절염, 당뇨병, 심근경색, 간질환 등에 대한 임상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홍성성형외과의 전문의는 "줄기세포치료는 현재 무릎연골재생이나 성형에서 사용되고 있으나 줄기세포의 다세포분와기능과 자가복구기능으로 혈액순환을 증대시키고 지방의 생착률을 증진시키는 결과를 보인다는 보고가 있어 반드시 전문의와 부작용을 확인하고 진행하여야 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