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층은 물론 최근 20~30대 젊은이들 사이에서도 탈모는 가장 큰 고민거리다. 따라서 탈모인들은 탈모 치료를 위해 다양한 방법들을 시도해보지만 만족할 만한 효과를 거두기란 쉽지가 않다.

이런 가운데 ‘비절개 모발이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발이식은 크게 절개식과 비절개식으로 나뉜다.

절개식은 두피의 뒷부분을 띠 모양으로 절개한 뒤 분리해 모낭을 채취한다. 이후 절개 부분은 봉합하고 나중에 실밥을 제거해야 한다. 시술과정에서 통증이 있고 긴 띠 형태의 흉터가 남을 가능성이 있다.

반면 비절개식은 펀치 모양의 도구로 모낭을 하나하나 채취한다. 절개식에 비해 통증과 흉터가 덜하지만 이식에 적합한 모낭만을 골라서 채취해 시술하기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리고 비용이 더 드는 단점이 있다.

모든의원 이선용 대표원장은 “비절개식은 이식에 적합한 모낭만을 선별해 이식하기 때문에 보다 풍성하고 자연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며 “다만 비절개 모발이식은 피부 밑에 있는 보이지 않는 모낭의 뿌리까지 정확하게 펀치(punch)하지 않으면 모발을 자라게 하는 조직이 손상될 수 있으므로 무엇보다도 숙련된 시술자가 집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절개 모발이식은 두피 절개를 하지 않으므로 통증이 거의 없고 회복속도도 빨라 일상생활로의 복귀가 유리하다. 게다가 모낭을 정확히 이식에 필요한 만큼만 채취하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헤어라인을 교정할 수 있다

이 원장은 “비절개 모발이식을 고려중일 때에는 의사가 모발이식 경험이 풍부한지, 그리고 다양한 케이스의 환자를 집도해 봤는지 등을 꼼꼼히 따져본 후 결정해야 한다”며 "사람마다 두피의 탄력, 두께, 단단함이 다르고 모발뿌리의 깊이와 굵기, 모낭의 모발 밀도가 다르므로 경험이 많은 의사가 조금 더 정밀한 수술을 통해 생착률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