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연구용역 발주...윤소하 "전남도 숙원 사업 이제야 추진"

목포대 의대 유치를 위해 지역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는 모습.
목포대 의대 유치를 위해 지역민을 대상으로 서명운동을 벌이는 모습.

[라포르시안] 교육부가 목포대학교의 의과대학 설립 타당성 조사에 착수한다. 

10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정의당 윤소하 의원에 따르면 교육부는 지난 9일 목포대 의대 설립 타당성 용역조사 연구 실시와 관련한 계획을 조달청에 제출했다. 

조달청에 제출한 용역 조사연구 계획은 앞으로 약 1주일간의 조달청 심사를 거쳐 연구자를 선정한 후 1년여의 타당성 연구용역이 진행된다. 

윤소하 의원은 교육부의 이같은 움직임에 "전라남도의 20년 숙원 사업이 추진되는 것"이라며 환영했다. 

윤 의원은 지난 국정감사와 대정부 질의 등을 통해 전남도의 의료취약 현황을 제시하고, 해결책으로 목포대 의대 설립과 이를 위한 의사 수 증원을 지속적으로 주장했다.

전남도 지역은 의료취약지역이 타지역에 비해 많고, 전국 17개 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다. 

이 때문에 의대 설립을 통해 의사인력을 확충해서 지역의 의료취약현실을 개선해야 한다는 것이다.  

윤 의원은 목포대 의대 설립과 서남대 의대 폐교에 따른 공공의과대학 설립은 별개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윤 의원은 "서남대 의대 폐교나 복지부가 추진하겠다는 공공의과대학 설립과 목포대 의대 설립 요구는 엄연히 다르다"면서 "공공의대는 의대 정원의 증원 없이 추진되는 것인지만, 목포대 의대 설립 주장의 전제는 전체 의료인력 증원이다. 즉 전남도 내 의료취약지에서 공공의료를 담당할 의료 인력을 육성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교육부의 연구용역을 통해 목포대 의대와 부속병원 설립 타당성이 입증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윤 의원은 "교육부의 연구용역을 통해 전남도의 의료취약현실의 심각성이 드러날 것"이라며 "이를 해결할 방안으로 의사인력 증원의 필요성과 목대 의대 유치와 병원 설립의 타당성이 함께 확인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