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공급방식 개선·공급중단 대비 긴급백신 확보 등 모색...상반기 중 수급안정화 종합대책 발표

[라포르시안]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정은경)가 해마다 반복되는 국가예방접종 백신 부족 상황의 근본적인 해결을 위해 올 상반기 중 '국가 백신 수급안정화 종합대책'을 마련한다. 

우리나라는 결핵발생률이 여전히 높은 상황임에도 매년 피내용 BCG 백신 수급이 불안정해 경피용 백신으로 임시예방접종을 하는 일이 반복되고 있다.

작년에도 덴마크산 피내용 BCG 백신 제조사의 현지 사정으로 공급이 중단되면서 생후 4주 이내 영아를 대상으로 경피용 BCG 백신을 임시예방접종했다.

소아마비(폴리오) 백신도 해외 제조사의 현지 공장상황 때문에 국내 공급에 차질을 빚으면서 4~6세 어린이의 소아마비 백신 접종 일정을 연기한 바 있다. 

이런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는 장기계약·총량구매 등 백신 공급방식 개선, 국내·외 수급상황 및 공급중단 대비 긴급백신 확보, 부족상황 조기인지 체계 구축 등 백신 수급안정을 강화하는 근본적인 대책을 강구하고 있다.

그 일환으로 작년 9월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연구용역 위탁으로 '국가예방접종사업 백신의 안정적 공급체계 및 합리적 가격 산정 근거 제시 연구'를 수행했다.

보사연은 이번 연구를 통해 미국, 대만 등 백신 장기계약, 현물비축 등의 사례를 검토하고 국내에 적용 가능한 백신수급 개선방안을 제안할 예정이다.

보사연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현행 국가예방접종사업 백신수급은 높은 수입의존도, 백신 수요예측·조정 미흡, 백신 수급체계의 복잡성, 백신도입·관리에 대한 과학적 근거 및 합리적 의사결정체계 미비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국가예방접종 백신수급 안정화를 위해 체계적인 백신 모니터링 및 질 관리, 전문성이 강화된 신규 백신 도입·사용결정 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질병관리본부는 26일 오후 공청회를 통해 보사연의 연구결과를 소개하고 각계 전문가 및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수렴한다.

질병관리본부는 지난해 11월부터 구성해 운영 중인 '백신 수급체계 개선 추진단'의 도출 결과와 공청회에서 나온 의견을 바탕으로 예방접종 전문위원회, 감염병 관리위원회 논의를 거쳐 상반기 중 '국가 백신 수급안정화 종합대책'을 확정할 계획이다.

공인식 예방접종관리과장은 "2014년부터 국가예방접종 사업이 민간의료기관까지 전면 무료화되면서 접종편의는 높아졌으나 백신수급은 좀 더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며 “이번 공청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및 현장 의견을 수렴하여 실현가능한 개선안을 도출하고, 백신이 부족해 생기는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