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한의사협회는 23일 한의사 보건소장 임용 확대, 공공의료기관내 한의과 설치 확충, 한의사의 진료 및 근무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하라고 정부에 촉구했다. 

한의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문재인 케어'의 핵심인 의료공공성 강화의 성공적인 안착을 위해 한의약의 역할 확대가 필수적"이라며 이렇게 요구했다. 

한의협은 우선 한의사 보건소장 임용 확대와 관련해 "한의약 공공의료 강화를 위해 양의사 우선인 보건소장 임용기준을 개선해 한의사도 차별 없이 임용될 수 있도록 하는 법적·제도적 장치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보건소장에 양의사를 우선 임용한다는 조항은 의료인의 전문성과 지방자치단체의 현실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하는 법령이라는 비판과 함께, 국민의 핵심 기본권인 평등권과 직업선택의 자유를 침해하고 의료법에 명시된 의료인 사이의 차별을 조장한다는 지적을 끊임없이 받아왔다"고 지적했다. 

공공의료기관내 한의과 설치 확대도 문재인 케어의 성공을 위해 필수적으로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2016년 기준으로 전국 138곳 공공의료기관(요양병원 제외) 중 한의과가 진료과목으로 개설된 곳은 12.3% 수준인 17곳에 불과하다. 

한의협은 "복지부가 발표한 '2017년 한방의료이용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에서 각각 91.3%와 86.5% 집계된 한의 의료기관 입원환자와 외래환자의 만족도를 무시하는 것이며, 한의약에 대한 높은 대국민 신뢰도와 선호도에 역행하는 무책임한 처사"라고 비난했다. 

한의협은 "문재인 케어의 성패를 좌우할 의료공공성 강화를 위해 공공의료 분야에서 한의약의 역할과 한의사의 참여 확대, 이에 맞는 근무환경 조성이 반드시 이뤄져야한다"면서 "의료인으로서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최우선으로 생각해 관련 문제 해결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