뚜렷한 이목구비는 각각의 개성을 살리고, 갸름하고 아름다운 얼굴형은 전체적인 이미지를 만든다. 특히 광대뼈는 뺨 쪽에 있는 구조물로 돌출 정도나 위치에 따라서 인상을 억세 보이게 만들기도, 부드럽고 세련되게 보이게도 한다.

광대뼈는 전체적인 인상을 좌우할 뿐만 아니라 얼굴 크기에도 영향을 주는데, 옆 광대가 넓게 퍼져있거나 과도하게 돌출되었을 경우 얼굴이 커 보여 비율이 좋지 않고 노안으로 보일 수 있다. 이런 경우 광대축소술을 통해서 얼굴형을 교정할 수 있다.

하지만 광대축소술은 수술의 난이도가 높아 수술법이나 전문의 선택에 있어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특히 비용이나 기타 문제로 빠르고 간단하게 수술 하려는 경우 수술의 완성도가 떨어지고 부작용의 발생확률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

광대축소술의 대표적인 부작용은 불유합, 볼처짐, 재발 등이 있는데, 이러한 부작용이 발생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브라운성형외과 김태규 대표원장(성형외과 전문의)는 “사례에 따라서 적용될 수 있는 광대축소술은 다양하다. 하지만 최근 몇몇 개원 가에서 광대축소를 빠르고 간단하게 진행할 수 있다는 뉘앙스를 준다. 실제로 이와 같은 수술법은 광대뼈를 축소한 뒤 고정을 하지 않는 방법으로 수술시간을 줄일 수는 있지만 제대로 고정이 되지 않아 불유합이 생기거나 처지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조언했다.

김태규 원장은 “광대축소의 핵심은 효과적으로 축소한 뒤 반드시 고정하여 혹여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은 최대한 줄여야 한다.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만 잘 선택한다면 만족도 높은 효과는 물론이고 부작용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전했다.

이에 부작용은 예방하고 회전하여 축소하는 방법으로 성형외과 학회에서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인 JSC (The Journal of Craniofacial Surgery)에 게재된 ‘리프팅 3D광대 회전술’이 주목 받고 있다.

김 원장은 "‘리프팅 3D 광대회전술은’ 기존의 광대축소술과는 달리 회전을 통한 리프팅 효과로 광대축소의 폭이 크며, 피부와 근육을 함께 당겨주어 볼 처짐을 예방할 수 있다"며 "또 회전을 통해 축소한 광대뼈를 밀착시켜 완벽히 고정해 수술 후에 벌어진다거나 회귀되는 단점을 극복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대축소술을 고민 중이라면 반드시 수술 전에 충분한 상담과 면밀한 검사를 통해서 자신에게 적합한 수술법이 무엇인지 파악하고, 안면윤곽 수술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성형외과 전문의에게 집도 받아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