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건강정보
임플란트 치과 선택시 고려할 사항은?

광주 치평동에 거주하는 김연서 어르신(72세, 치평동)은 최근 들어 치아상태가 너무 나빠져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하여 광주 치평동 인근 치과를 알아보고 있다.

임플란트 시술은 자연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최적의 치과 치료로 자리 잡았다.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환자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건강보험도 적용되는 치료가 되었고, 올해 7월부터는 만 65세 이상 환자들은 임플란트 시술 치료비의 30%만 부담하면 임플란트 를 받을 수 있다.

치아가 손실된 채 방치하게 되면 치아가 빠진 자리에 주변 치아가 점점 빈 공간을 향해 쓰러지는 현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빠진 공간을 그대로 두지 않고 임플란트를 식립하여주는 것이 좋다.

대부분이 노화에 의한 치아 손상, 상실 등으로 고령의 환자들이 임플란트 시술의 주 환자층이라고 할 수 있는데, 고혈압, 당뇨, 골다공증 등의 전신질환으로 인해 임플란트 시술이 어렵지 않을까 고민하는 사람도 많다.

이럴 경우 철저한 검사를 통한 사전 준비를 한다면 충분히 안전한 임플란트시술을 받을 수 있다. 내과 주치의와 상담 후 복용하고 있는 혈액순환제 중단, 수술 후 재복용 계획 등을 세우고 부작용, 수술 후 출혈이나 통증이 덜한 네비게이션임플란트 등으로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다.

이렇게 만성질환이 있거나 고령 환자들의 경우 수술 과정 못지않게 수술 후 사후관리가 아주 중요하다.

광주 제이엘 치과 김두희 원장은 “임플란트와 자연치아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임플란트는 치주인대가 없다는 것이다. 따라서 충치는 발생하지 않지만 잇몸 염증에 약하기 때문에 치주 와 보철적 관점에서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 임플란트 시술을 받은 후에는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꼭 받아야 한다”고 전했다.

김 원장은 “치과선택에 가장 유의할 사항은 정확한 진단과 맞춤 계획, 꼼꼼한 시술을 제공하는 동시에 체계적인 사후관리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상섭 기자  sslee@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상섭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포토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