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대한신생아학회가 10일  '이대목동병원 사건 유가족과 국민 여러분께 드리는 말씀'이라는 공식 입장을 냈다.

신생아학회는 "부모 품에 안겨보지도 못하고 너무 일찍 떠난 아기들의 명복을 빈다"며 "또한 아기를 잃은 부모의 아픈 심정을 어떤 의사들보다 깊이 공감하며 진심 어린 위로와 사과의 말씀을 올린다"고 했다. 

 학회는 "이번 사건을 통해 우리가 개선해야 할 점이 무엇인지에 대해 다시 한번 돌아보게 되었다"면서 "앞으로 학회는 자체적으로 신생아 진료 시스템 전반을 철저히 점검하고 세부적인 진료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어린 생명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현재 보건당국에서 추진하고 있는 여러 개선안 마련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대목동병원을 향해 "병원 진료 시스템을 책임지는 주체로서 사고 수습과 재발 방지에 필요한 모든 조치와 함께 유족에 대한 보상 등 책임 있는 후속 조치를 확실히 시행할 것"을 촉구했다. 

구속된 의료인들의 법적 책임은 향후 공정한 재판 과정을 통해 밝혀주기 바란다는 입장도 덧붙였다. 

신생아중환자실을 지키고 있는 의료인들의 노고를 알아달라고 호소했다. 

학회는 "감염이나 사망 사고가 발생하면 순식간에 범죄자 신분으로 바뀔 수 있다는 불안감 속에서도 연약한 생명의 곁을 떠날 수 없다는 막중한 사명감 하나로 이 순간에도 묵묵히 전국의 신생아 중환자실을 지키고 있는 의료인들의 노고를 알아주셨으면 한다"며 "지금 피고인의 신분이 된 의료인들도 그 동안 사익의 추구 없이 오직 아픈 아기들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던 의사, 간호사였음을 기억해 주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