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젬벡스앤카엘의 'GV1001' 방사선 피폭에 의한 인체 손상을 막는 데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15일 젬벡스앤카엘에 따르면 지난 2월 SCI급 국제 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Molecular Medicine'에 GV1001의 방사선 손상에 따른 보호와 항섬유화 효과를 증명한 연구 논문(hTERT peptide fragment GV1001 demonstrates radioprotective and anti-fibrotic effects through suppression of TGF-β signaling)이 게재됐다. 

미국 UCLA 대학의 The Shapiro Family Laboratory of Viral Oncology and Aging Research 연구팀은 방사선 손상을 유발한 세포에서 GV1001의 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정상인의 구강각화세포(normal human oral keratinocyte)에 방사선을 조사한 후 GV1001을 투여했다.

그 결과 GV1001을 투여한 군에서 세포증식 억제가 감소했고 세포 형태가 보존됐다. 또한 손상된 DNA의 회복이 활성화되고, TGF-β 신호전달 물질들의 활성이 억제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GV1001의 항섬유화 효과를 생체 내에서 증명하기 위해 피부섬유화를 유도한 쥐에게 GV1001을 투여했다. 그 결과 GV1001을 주사한 군에서 피부의 섬유화 병변의 두께가 현저히 줄었다. 

연구팀은 "최근 암환자에 대한 방사선 치료가 급증하면서 이로 인한 부작용이 증가하는데 이번 논문은 GV1001이 이러한 상황에서 치료적 대안이 될 수 있음을 증명한 의미 있는 논문"이라고 설명했다.

연구팀은 "이번 논문으로 GV1001이 방사선 손상에 의한 세포의 증식 억제, 변형 등을 막고 DNA 회복을 증진시키는 효과를 증명했다"며 "추가 연구는 국방성의 연구 자금을 신청해 진행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우리나라 신약개발기업인 젬백스앤카엘의 자회사인 텔로이드(Teloid Inc)의 지원에 의해 이뤄졌다. 

텔로이드 관계자는 "향후 미국 내 여러 연구기관과의 신약 R&D를 지속하고 GV1001에 관련된 글로벌 임상시험을 수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