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성권 JW홀딩스 사장(오른쪽)과 백융기 연세대 특훈 교수가 췌장암 진단키트 개발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한성권 JW홀딩스 사장(오른쪽)과 백융기 연세대 특훈 교수가 췌장암 진단키트 개발 협약식을 체결하고 있다.

[라포르시안] JW홀딩스는 15일 연세대학교와 간단한 혈액검사만으로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다중 바이오마커 진단키트’에 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JW홀딩스는 연세대 백융기 언더우드 특훈 교수팀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췌장암 진단 원천 기술을 독점적으로 확보했다. 

JW홀딩스는 JW바이오사이언스를 통해 상업화를 위한 진단 키트 개발과 기초연구, 임상시험 등을 연세대학교와 함께 추진한다.

JW홀딩스가 도입한 진단기술은 췌장암 초기와 말기 환자에서 각각 발현되는 물질을 동시에 활용해 암의 진행 단계별 검사가 가능한 혁신적인 진단 플랫폼이다.

지금까지 췌장암 말기 환자에서 주로 반응하는 암 특이적 항원 ‘CA19-9’를 검사하는 방법은 있었지만, 초기 환자군에서 나타나는 ‘CFB(보체인자B)’로 췌장암을 진단하는 키트를 개발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이 회사 관계자는 “췌장암을 조기에 발견해 수술, 항암화학요법 등의 치료를 하는 것이 환자의 생존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가중 중요한 방법이지만, 현재까지 FDA 허가를 받은 조기 췌장암 진단 마커가 없는 상황”이라며 “지금까지 존재하지 않았던 췌장암 다중 진단 키트의 상용화를 이른 시일 내 마무리해 진단 분야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하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