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가 시작되었다. 새로운 시작이란 누구에게나 다가올 미래를 준비하고 받아들인다는 의미에서 매우 중요한 시기라 할 수 있다. 새로운 환경이나 도전에 직면하게 되면 과거보다 더 좋은 결과를 내기 위해 한번쯤 자신의 상태를 체크해 볼 필요가 있는데, 특히 한참 성장하고 학업에 열중해야 할 청소년들에게 있어 건강상태의 체크는 필수 요소 일 것이다.

그러나 잘못된 자세 등으로 인한 체형불균형과 이로 인한 허리통증 및 목통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많고 이런 이유로 학습장애나 키 성장에 방해가 된다면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 

특히 척추측만증은 청소년기에 흔하게 발생하는 질환이다. 실제로 척추측만증 환자 중 10대가 절반 정도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고되고 있으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척추측만증이 청소년들의 급격한 성장, 운동 부족, 부적절한 학습 환경과 자세 등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어 앞으로도 발병률이 계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그렇다면 척추측만증이 왜 성인보다 청소년에게 더 많이 발생할까. 이는 성장기인 청소년들의 뼈가 성장이 멈춘 성인의 뼈보다 유연하기 때문에 척추에 가해지는 외부적 영향을 더욱 크게 받기 때문이다. 척추측만증은 아직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뼈가 유연하면서 장시간 앉아 있는 생활을 하는 청소년들에게는 치명적이라고 볼 수 있다. 

청소년 척추측만증이 더욱 문제가 되는 것은 단순히 외형적인 변형만 일으키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척추는 사람의 신체에 있어서 중심에 위치한 곳으로 전반적인 균형을 잡아주지만, 척추측만증으로 척추가 휘게 되면 성장기인 청소년들의 성장에 방해가 될 수 있다. 특히 장시간 앉아 공부를 하는 경우가 많은 학생들은 구부정한 자세, 거북목, 허리 통증 등으로 인해 학습 능력이 저하되어 결국엔 학습 장애까지 초래할 수 있다.

때문에 척추측만증은 만곡의 정도가 더욱 심화되기 전에 자연스럽게 정상적인 만곡을 되찾을 필요가 있다. 또한, 척추측만증으로 인해 골반, 경추 등까지도 불균형이 발생했을 경우가 크기 때문에 전체적인 체형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는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최근에는 수술, 약물, 주사 등의 치료로 척추 질환을 해결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이는 후유증과 합병증의 위험성이 있어 성장기 아이들에게 부담이 클 수 있다. 이에 영등포에 위치한 뉴슈로스의원은 척추측만증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청소년들을 위해 도수치료를 통해 도움을 주고 있다.

도수치료는 오직 손과 운동만으로 비틀어진 척추를 바르게 펴는 치료로 환자의 재생 능력을 자연스럽게 끌어올릴 수 있다. 이는 척추의 만곡을 정상화시키면서 잘못된 자세를 바로 잡을 수 있기 때문에 근본적인 문제가 해결되면서 타 근골격계 질환까지 예방할 수 있다.

당산역에 위치한 뉴슈로스의원 이주희 원장은 “사람마다 체형이 다르다는 것을 감안하여 치료 전 정밀검진시스템을 통해 개개인의 신체 문제를 진단하고 있다"며 "이는 개개인의 상태에 맞추어 그에 알맞은 치료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라고 전했다.

이 원장은 “특히 성장기 청소년들의 경우 체형불균형으로 인해 키성장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적절한 치료를 통해 개선할 필요가 있고 이런 문제가 집중력을 떨어뜨려 학습력저하나 학습장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주는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신학기가 되어 더욱 학업에 신경 써야 되는 시기인 지금,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체형불균형을 해결하는 것이다. 신체불균형은 치료를 미루면 미룰수록 악화돼 더 큰 통증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치료를 받아보는 것이 중요하다. 신학기 체형불균형을 해소하고 올바른 성장은 물론 학습 집중력까지 높히는 것이 중요한 때이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