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료와 사회 책·서평
[신간] 안동현 한양대병원 교수, '아동정신병리' 발간

[라포르시안] 한양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안동현 교수가 최근 '아동정신병리(도서출판 학지사)'라는 제목의 책을 발간했다.

총 3부로 구성된 '아동정신병리'는 1부 ▲아동정신병리의 이해(1장) ▲분류(2장) ▲발달학적 관점(3장) ▲발달단계별 특성(4장) 등을 주제로 신경과학적인 근거를 기반으로 최근의 신경과학적 연구 동향까지 기술했다.

2부는 ▲신경발달장애(5장) ▲자폐성장애(6장)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7장) ▲반항 및 품행 장애(8장) ▲불안 및 우울 장애(9장) ▲생리기능장애(10장) ▲기타 장애(11장)를 주제로 개별 질환에 대한 내용을 다뤘다.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발달장애에 대한 내용과 아동상담에서 소홀히 다루기 쉬운 생리기능장애에 대해서도 기술했다.

3부는 ▲아동정신병리의 진단 및 평가(12장) ▲치료(13장) ▲약물치료(14장) ▲아동과 사회(15장)를 주제로 진단과 치료에 대한 내용을 담았다.

저자인 안동현 교수는 “정신병리를 진단하는 데 철저하고 포괄적인 평가를 기반으로 진단하며 사례개념화를 통해 치료 계획을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이 부분을 특히 강조했다”면서 “치료 부분에서 놀이치료의 효과 및 적용에 대해 다루고, 놀이치료의 강점과 한계도 같이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김상기 기자  bus19@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상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