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한국다케다와 동아ST는 고혈압치료제 ‘이달비(성분 아질사르탄 메독소밀 칼륨)’가 3상 임상을 통해 한국인 환자에게서 유효성과 안전성 프로파일을 확인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임상 연구 결과는 대한고혈압학회 영문 저널인 ‘Clinical Hypertension’에 등재됐다.

3상 임상은 평균 진료실수축기혈압이 150~180mmHg인 국내 본태성 고혈압 성인 환자 328명을 대상으로 이달비 40mg, 80mg과 위약군을 6주간 투여했다.

임상 결과에 따르면 6주차 평균 진료실 수축기 혈압 변화폭이 위약군 -8.8(2.00)mmHg에 비해 이달비 40mg 투여군은 -22.1(1.41)mm Hg, 이달비 80mg 투여군에서는 -23.7(1.40)mm Hg으로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를 보였다.

환자 나이, 성별, 당뇨병의 유무 등 포함된 하위 그룹과 전체를 비교했을 때도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이질성은 발견되지 않았다.

임상 논문 저자인 정명호 전남대학교 순환기내과 교수는 “이번 3상 임상 연구를 통해 이달비가 국내 고혈압 환자에게도 우수한 효과 및 안전성 프로파일을 보여주는 치료제임을 확인했다”며 “고혈압은 다양한 심혈관계 합병증을 일으키는 주요 위험인자이다. 때문에 목표 혈압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헨더 나야크다케다 대표는 “이달비는 지난 8년 동안 미국, 유럽을 포함한 여러 나라에서 승인을 받았으며, 혈압 조절이 어려운 고혈압 환자들에게 효과를 보여 온 치료제이다”며 “이달비가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국내 환자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우수한 혈압 강하 효과를 갖추었음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