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평창 동계올림픽 안전요원이 무더기로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보건 당국이 긴급 역학조사에 나섰다. 

5일 질병관리본부와 평창동계올림픽조직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지금까지 호렙오대산청소년수련관에서 생활한 평창동계올림픽 안전요원 중 41명이 설사, 구토 등의 증상을 보여 합동 심층역학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즉각대응팀을 평창 현장에 파견해 추가증상자, 노출원 확인 등 확산방지를 위한 감염병관리조치를 취하고 있다. 

식약처는 물, 식품 등 환경부문 조사와 함께 유통경로를 파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강원도청과 보건환경연구원은 보건소 및 보건의료원 역학조사 기술지원 및 인체 및 환경검체 검사를 하고 있다.  

조직위는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올림픽 운영인력들이 사용하는 숙소에 대한 점검을 강화하기로 했다. 

우선 호렙청소년수련원의 급식을 중단하고 지하수와 식재료에 대한 노로바이러스를 검사해 노로바이러스 오염이 확인되면 지하수는 폐쇄하고 식재료는 유통을 차단할 계획이다.

지하수를 사용하는 운영인력 숙소 18곳에 대해서는 지하수 살균소독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할 예정이다.

한편 노로바이러스감염증은 노로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물과 물을 섭취하였거나, 환자 접촉을 통한 사람 간 전파가 가능한 감염병이다.

노로바이러스에 감염된 후 1~2일 안에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그 외 복통, 오한, 발열이 나타나기도 한다.

질병관리본부는 평창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에 대비해 '노로바이러스 감염증 예방 및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한 수칙'을 발표하고 이를 준수할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