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총서 단체행동 대응 방안 의결

[라포르시안] 대한전공의협의회(회장 안치현)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 관련해 담당 전공의에게 책임 전가가 이뤄질 경우 집단 파업 등의 강력 대응 방침을 세웠다.

5일 대전협에 따르면 지난 4일 오후 열린 임시대의원총회에서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 관련 대정부 요구사항, 단체행동 등 대응방안을 의결했다.

이날 임총에는 대전협 전체 대의원 190명 중 위임장을 포함해 116명이 참석했다.

대전협은 보건당국이 전공의에게 불합리한 감염관리 책임을 전가할 경우 단체행동에 나서기로 의견을 모았다.

대정부 요구사항 등의 안건은 만장일치로 통과됐으며, 집단 파업 등 단체행동이 안건으로 상정돼 116명의 참석 대의원 중 106명 찬성, 0명 반대, 10명 기권으로 의결됐다.

대전협은 “이번 사건이 전공의의 책임으로 전가돼 검찰에 송치된다면 단체 행동에 나설 것”이라며 “전국 병원 전공의 대표자 대회를 개최해 휴게시간 동안 병원 내 집회, 더 나아가 집단 파업을 위한 시일이나 구체적 방식 등을 즉시 결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전공의 및 교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하는 것을 철회하고 참고인 신분으로 전환하는 것은 물론 감염경로 등 사건에 대한 명확한 수사가 진행돼야 한다”는 입장을 정하고 보건복지부에 전공의 관리 감독 의무에 대한 권한, 책임, 제한 및 올바른 해석을 해줄 것을 요구키로 했다.

안치현 대전협 회장은 “파업 이야기를 꺼낼 때까지 굉장히 숙고했다”며 “전공의들이 이렇게 부당한 대우로 수사 받는 것은 막아야했으며, 비단 해당 전공의뿐만 아니라 1만 6000명 전체회원의 문제라고 판단해 안건을 올렸다. 환자의 건강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어떤 문제도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준비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임총에서는 대전협 비상대책위원회를 해산하고 관련 사안을 현 집행부로 이관하는 안건이 통과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