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명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김응수 원장
광명새움병원 정형외과 전문의 김응수 원장

부주상골증후군(Accessory navicular syndrome)은 생소한 질환이라 여길 수 있지만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대표적인 족부 질환중 하나이다. 부주상골은(Accessory navicular bone) 발목과 엄지발가락을 이어주는 주상골에 붙어 있는 불필요한 뼈로 액세서리 뼈라고 불리기도 한다. 정상적으로 유합되지 못해 생기는 것이 원인이다.

보통 부주상골이 있어도 일상생활에 불편함 없이 지내는 경우도 있으나, 활동량이 점차 증가하는 청소년기(10~15세), 불편한 신발을 지속적으로 착용하는 경우 또는 발목 염좌나 골절 같은 사고와 외상으로 강한 자극이 발목에 가해져 부주상골이 제 위치에서 벗어나 통증을 느껴 진찰도중에 발견되는 경우가 많다.

정상적인 경우 후경골건이 주상골에 붙어 있어야 하지만, 부주상골이 있는경우 발의 아치형태를 유지하는 후경골건이 주상골이 아닌 부주상골에 붙어 있다. 위와 같은 상태에서 장시간 서있거나 보행 또는 발을 많이 사용하는 축구, 발레, 인라인스케이트, 농구와 같은 운동을 하는도중 후경골건이 부주상골을 끌어 당겨 연골의 결합부위에 통증을 유발한다.

또한 부주상골은 주변 인대와 골조직 간의 충돌로 염증을 일으키고, 근력을 떨어트려 발목염좌를 일으킨다. 또한 발바닥의 아치 형태를 유지하는 후경골건의 기능을 상실하여 평발로 변형되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태를 오랜시간 방치한다면 족저근막염이나 발목불안정증과 같은 다양한 족부질환으로 발전될 수 있다.

부주상골을 진단을 받은 초기에는 약물 치료나 돌출된 뼈 부위에 깁스를 하여 고정하며, 발바닥 중앙에 아치형태를 유지시켜주는 특수깔창(인솔)을 사용하는 보존적 치료가 시행된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적 치료로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부주상골을 제거하거나 유합시키는 정형외과적 수술이 필요하다. 일반적인 수술적 치료 방법으로는 Kidner술식으로 진행되며, 수술방법은 부주상골을 조심스럽게 제거한 후 남은 후경골근건 부위를 주상골의 원래 부착자리에 단단하게 부착시켜 준다.

광명새움병원 김응수 원장은 “수술적 치료시에 힘줄과 골결합이 치유되기 힘들어 회복 및 재활이 1년 정도 걸렸는데, 새로운 수술방법의 소개로 빠르면 3개월 내로 스포츠 활동이 가능해졌다“ 라고 말했다. 

김 원장은 "족부 질환은 초기에 발견 할수록 보존적 치료가 가능하므로 평소 내발에 관심을 갖고 자주 들여다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