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은 통증을 유발하는 경우가 적지만, 얼굴에 자리 잡으면 자신감을 하락시키는 주범이다. 이러한 여드름을 제대로 관리하지 않으면 여드름 흉터까지 남아 많은 이들을 괴롭게 한다. 그렇다면 여드름은 왜 생기는 것일까? 피지가 과도하게 생겨 모공을 막아 생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 여드름을 무리하게 손으로 짜거나 하는 등의 물리적인 자극에 의한 추가적인 피부 손상은 여드름 흉터를 더 유발할 수 있고, 발생한 흉터는 자연 치유가 어렵다.

여드름 흉터는 보통 모양에 따라 모공이 깊게 파인 흉터, 경계가 뚜렷하고 바닥이 편평한 흉터, 경계가 선명하지 않으면서 넓게 함몰된 흉터, 피부 표면보다 올라온 비후성, 또는 켈로이드 흉터 등으로 나뉘는데 흉터의 종류에 맞는 치료를 진행해야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러므로 홈케어만으로 관리하는 것보다는 피부과를 찾아 그에 맞는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대전 둔산동에 위치한 LK피부과 이웅재 원장은 “여드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지만, 영구적인 흉터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라고 말하며 “이미 여드름 흉터가 생겼다면 피부과를 방문하여 피부 유형이나 여드름 증상에 알맞은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대전 둔산동 LK피부과는 피부 유형과 증상을 고려해 여드름을 치료하는 단기 집중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4주 집중 치료 프로그램’이라 불리는 이 치료 프로그램은 4~5주의 짧은 기간 동안 여드름을 집중 케어하여 염증을 완화하고 손상된 피부 조직의 빠른 재생을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다. 면포 압출, 여드름 스케일링, 광선이나 초음파 등을 이용한 복합 치료로 여드름 염증의 완화, 면포 생성 억제 외에 여드름 자국 및 피부 개선, 흉터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깊게 파인 여드름 흉터는 ‘서브시젼’이라는 치료가 효과적이다. 레이저 박피나 프랙셔널 레이저 등의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면 더 좋은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모공이나 피부 결의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심하지 않은 흉터는 비박피성 프랙셔널 레이저를 이용하는데, 이 레이저 시술은 시술 시간이 짧고, 다음날 바로 세안 및 화장을 할 수 있는 등 일상생활에 지장이 적기 때문에 직장인이나 학생들도 여유 있게 받을 수 있다.

대전 LK피부과 이웅재원장은 “여드름 흉터는 피부과의 전문적인 치료와 함께 여드름 흉터 연고나 여드름 흉터 재생 크림 등의 홈케어가 함께 이뤄지면 보다 빠른 시간내에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