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문재인 케어'의 핵심인 의학적 비급여의 전면 급여화 설명회에 초대받지 못한 한의계가 강한 불만을 토로했다.

대한한의사협회는 18일 성명을 내고 "국가의 중요한 의료정책을 결정하는 데 양의계의 생각과 주장만 반영하는 것은 결코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한의계가 관련 논의와 설명에 당연히 포함되어야 함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와 의사협회 비대위가 17~18일 이틀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서울사무소에서 병협, 개원의협의회, 관련 학회 관계자들을 불러 비급여의 급여화 세부 논의를 위한 설명회를 연 데 대해 불편한 심기를 드러낸 것이다. 

한의협은 "한의계는 작년 8월 문재인 케어 발표 당시부터 환영과 찬성의 뜻을 표했고 국민의 건강증진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하겠다고 밝혔다"며 "하지만 복지부는 문재인 케어를 공개적으로 반대하는 양의계와 대화를 하고 설명회를 개최하는 등 이해할 수 없는 행보를 보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의협은 "문재인 케어에는 양방 관련 분야 이외에 한의의료와 관련한 내용도 있는데, 이 사안은 도대체 누구와 논의하겠다는 것인지 우려스럽다"며 "복지부가 양의계 대화함으로써 국민의 의료선택권 보장을 강화하고 의료비 부담을 경감시킨다는 훌륭한 취지의 정책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스스로 깎아내리려 하고 있다"고 우려를 표명했다.  

복지부를 향해 한의계와 폭넓은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의협은 "복지부는 국민건강증진이라는 대의를 위해 양방일변도의 정책에서 하루빨리 벗어나야 하며, 한의계와 폭넓은 논의를 진행해야 한다"면서 "한의협은 더 많은 국민에게 다양한 한의의료서비스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의료인단체로서 본연의 역할과 책임에 충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