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 거주하는 박 씨는 아버지 때문에 임플란트틀니를 알아보고 있다. 선천적으로 치아가 고르지 못했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없어 치료를 미루다보니 치아를 모두 발치해야 하는 상황까지 이르렀기 때문이다.

과거 무치악 노인들의 대안은 틀니였지만 요즘은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 임플란트가 보급되고 대중화되면서 가격도 몇 배나 줄어들었고, 이를 이용한 틀니는 자연치아와 비슷할 정도의 심미성과 기능성을 자랑한다.

그 중 임플란트틀니 올온포(All-on-4)에 대한 관심이 연일 높아지고 있다. 올온포는 기존의 임플란트틀니 방식보다 더 경제적이고 한 단계 진화한 합리적인 방법이다.

임플란트틀니 올온포는 말 그대로 단 4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여 전체 치아를 대체하는 방식으로, 식립과 동시에 브릿지를 연결하며 대부분 뼈 이식 없이 시술이 가능하다. 또한 비용적인 절약 및 통증 완화를 크게 할 수 있다.

올온프는 최단 시간 내에 해결이 가능하다. 일반적인 임플란트틀니는 뼈 이식 후 임플란트를 심는 데까지 대략 10개월 정도가 소요된다.

광화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틀니 올온포(All-on-4)는 여러 장점들을 제공한다. 식립되는 임플란트 개수가 적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비교적 자유로우며, 신체적 부담도 덜하며 빠른 시간 내에 모든 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부가적으로 티타늄이 턱 뼈를 보존하고 뿌리와 융합하면서 주름살과 얼굴 형을 개선해준다. 단순히 치아만 생기는 것이 아니라, 동안 외모까지 가질 수 있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임플란트 올온포 시술은 대략 하루 정도면 즉시 임시 보철물 연결이 가능하다. 연결되는 브릿지도 환자 턱 구조, 구강 구조 등을 세심하게 고려해 제작되기 때문에 끼운 날부터 음식을 자유롭게 씹어 먹을 수도 있다.

임플란트틀니 올온포의 장점 중 하나는 뼈 이식 없이 임플란트를 심을 수 있다는 것이다. 기존 틀니를 사용했거나 치아가 빠진 후 오랫동안 방치된 경우는 뼈이식을 한 후 임플란트를 심었다. 하지만 올온포 시술법은 대부분의 경우 뼈 이식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된다.

보통의 노년층은 시술에 대한 신체적 부담이 크지만, 올온포는 식립되는 개수가 적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이 덜 하다. 때문에 최근 종로, 을지로, 시청, 서대문, 인사동, 종각 근교에서 그 문의와 관심도가 높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임플란트 시술이라 하더라도 무분별하고 전문적이지 못한 시술은 감염 및 감각이상과 상악동 염증, 턱관절의 통증이나 근육 통증 등의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니 병원 선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먼저 합리적인 비용과 풍부한 시술경험을 지녔는지, 또 환자 개개인에 따른 맞춤 진료 및 체계적인 사후관리가 진행되는지, 임플란트 보증제로 안심한 임플란트를 관리하는 지 등을 따져봐야 한다.

이규호 원장은 “임플란트 올온포를 이용할 경우 경제적, 신체적부담에서 비교적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다. 전체에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경우보다 가격, 비용 문제가 절감된다"며 "하지만 환자의 잇몸, 치아상태, 전반적인 건강 문제 등 개인의 신체적 환경이 상이하기 때문에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갖춘 의료진을 찾아 시술을 받아야 환자 개인에 맞는 맞춤 시술을 받을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한편 하버디안치과 이규호 원장은 미국 하버드 치과대학 보철 임플란트 전문의를 취득한 바 있으며 임플란트 시술 후 1:1 사후관리를 진행하며 경제적으로 지원해주는 임플란트 보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