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왼쪽부터 우정택, 전숙, 이상열 교수
사진 왼쪽부터 우정택, 전숙, 이상열 교수

[라포르시안]  제2형 당뇨병 치료 초기에는 일반적으로 경구 혈당강하제를 복용한다.

혈당 조절을 위해 약의 용량이나 약제를 증량하다가 더는 조절이 안 될 때 인슐린 주사 치료를 선택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그런데 제2형 당뇨병 치료 초기부터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인슐린 치료를 하면 먹는 혈당강하제보다 월등히 높은 치료 효과를 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경희대학교병원 내분비대사내과 우정택·전숙·이상열 교수 연구팀은 국내 8개 대학병원과 다기관 무작위 임상연구를 통해 2형 당뇨병 진단시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진행하는 인슐린 치료와 경구혈당강하제 치료 효과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10일 공개했다.

연구팀은 2형 당뇨병 최초 진단 중등도 환자 97명 중 50명에게는 인슐린 집중 치료를, 47명에게는 복합경구약제를 각 3개월 이내 사용토록 해 혈당을 정상범위로 조절한 후 치료를 중단하고 2년간 관찰했다.

연구 관찰결과, 약물치료 없이 당화혈색소 7% 미만으로 조절이 잘되는 환자의 비율은 인슐린 집중 치료군에서 53.3%, 복합경구약제 치료군에서는 18.8%로 나타났다.

인슐린 집중 치료군에서는 인슐린 분비능력이 현저히 향상되고 장기간 유지되는 효과도 관찰됐다.

당뇨병 진료지침에 따라 혈당 조절이 심하게 되지 않는 당뇨환자에게 처음부터 인슐린 치료를 권하고 있지만 환자들의 거부감으로 대부분 경구 혈당강하제로 치료를 시작한다.

중등도 이상으로 혈당 조절이 불량한 당뇨환자 또한 집중 인슐린 치료법을 초기치료로 시행하는 일이 드물다.

우정택 교수는 “이번 연구는 진단 초기 단기간에 이뤄지는 집중적인 인슐린 치료를 통해 혈당을 조절하는 게 2형 당뇨병에 영향을 춰 질환의 진행경과를 변화시키는 치료법으로써 가능성을 입증한 연구”라며 “집중 인슐린 치료법이 향후 당뇨병 치료 지침 내 초기 치료법으로 권고되는 데 중요한 근거를 마련한 연구”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내분비대사 분야 저널인 ‘Diabetes, Obesity and Metabolism’지에 게재된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