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약바이오협회, 윤리경영 정책보고서 발간...CP 전담조직 구성 등 부족

[라포르시안] 국내 제약업계의 공정거래 자율준수 프로그램(CP) 시행 평균 점수가 ‘A등급’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한국제약바이오협회는 최근 제약산업계의 윤리경영을 정착시키기 위한 ‘제약산업과 윤리경영’ 특집 정책보고서(KPBMA Brief)를 발간했다.

정책보고서에 따르면 33곳의 이사사를 대상으로 윤리경영 자율점검지표 분석 결과, 기업들의 평균점수는 777점으로 A등급으로 나타났다.

지난 2016년 10월 1차로 18곳의 협회 이사사를 상대로 조사한 평균 770점에 비해 윤리경영 점수가 7점 더 상승했다.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대목은 ‘자율준수 프로그램의 운영현황 및 방식에 관한 지표’로 조사됐다.

제약 윤리경영은 활성화되고 있는 반면, 내부제보 활성화에 관한 지표는 개선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전반적으로 1차 분석 이후 ▲CP 전담조직 구성 ▲자율준수관리자의 역할 강화 등이 부족했다는 의견이다.

임윤수 법무법인 율촌 변호사는 “내부고발 처리 절차를 통한 원칙적이고 투명한 사건 처리가 기업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강화하고 위반 행위를 줄여 역설적으로 내부고발을 줄이는 방안이 될 수 있다”며 “내부 제보 활성화를 위해선 무엇보다 기업 구성원들의 인식 제고가 요구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책보고서에는 해외 보험약가제도에 대한 연구결과도 실렸다.

영국 약가제도 연구 TFT는 영국의 국립보건임상연구소 의료기술 평가와 의약품 가격규제안을 다뤘다. 의료기술 평가 절차와 실제 의약품 평가 사례를 국내와 비교 분석하고 의약품 가격 규제안의 경영 자율성 보장 방안을 제안했다.

프랑스 약가제도 연구 TFT는 신약과 제네릭의 최신 의약품 가격 결정 제도를 소개했다. 의약품 급여와 사회보장재원조달법, 약제비 총액 관리제, 국내 약품비 관리 방안 등을 분석했다.

정윤택 제약산업전략연구원 대표는 “제약산업의 진화로 정책 목표가 다원적 정책 이해의 균형 유지에 있다”며 “보장성을 강화한 문재인 케어에 소요될 재정 예산 마련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해관계자 입장에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