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보건복지부는 대통령 중국 순방 기간인 지난 14일 북경에서 양국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중국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와 '한-중 보건의료협력 MOU'를 개정 체결했다고 밝혔다. 

양국은 MOU 개정을 통해 보건의료 정책, 보편적 의료보장(UHC), 헬스케어시스템에서 ICT 활용, 전통의학, 환자 안전, 정신건강, 건강한 노년 등 양국의 최근 보건의료 상황 및 관심 분야를 열거하고 양국 간 협력 범위를 구체화 했다. 

글로벌 보건안보에 심각한 위협과 도전과제가 되고 있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와 한중 양국의 사망원인 1위인 암 예방 및 관리를 협력 분야에 명시했다. 

앞서 박능후 복지부 장관은 지난 13일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 리빈 주임(장관)을 만나 양국간 암 정복을 위한 협력 강화, 감염병 공동대응체계 구축, 제약·의료기기 공동연구 개발 등에 대해 논의했다.

박 장관과 리빈 주임은 한국과 중국이 암 극복을 위해 힘을 합친다면 국민건강 증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데 의견을 같이 했다.

이를 위해 민간차원에서 분절적으로 진행 중인 한중 병원간 협력 및 주요 학회간 협력사업 등을 국가 차원의 심도있고 포괄적인 협력으로 발전시키기로 했다. 

양국 국립암센터를 중심으로 암 정복을 위한 분야별 협력사업을 발굴해 진행할 것을 중국 측에 제안했다.

또 양국간 본격적인 협력의 계기 마련을 위해 내년 5월 9일부터 11일까지 한국에서 개최되는 'Medical Korea 2018' 한중협력 특별세션에 중국 국가위생계획생육위원회 관계자를 공식 초청하기로 했다.

양국은 이밖에도 감염병 위기대응을 위한 공동 연구 및 연구인력 교류, 제약·의료기기 공동연구개발 등에 관한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