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심환자 이송 및 마무리 전담 CDRT 요원들의 보호복을 착용하고 의심환자를 음압병동으로 이송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명지병원
의심환자 이송 및 마무리 전담 CDRT 요원들의 보호복을 착용하고 의심환자를 음압병동으로 이송할 준비를 하고 있다. 사진 제공: 명지병원

[라포르시안] “코드 그레이, OS병동, CDRT 출동 바랍니다!”

지난 30일 오후 명지병원 원내 방송으로 긴급한 상황을 전파하는 메시지가 울렸다. 소아청소년과 외래진료 환자 중 메르스 의심환자가 발생한 상황을 설정한 ‘신종·유행성 감염병 모의훈련’때문이다.

병원 내에 감염병 관련 긴급상황 발생 코드가 전파되면서 휴대전화 문자로 재난대응팀(CDRT) 요원들을 긴급 소집하며 즉각적인 대응에 나섰다.
 
긴급 호출된 CDRT대응팀은 ‘레벨 D’ 보호복을 착용하고 의심환자 전용통로를 이용해 격리 음압병실로 이송하는 한편, 체류장소 소독과 응급 및 중증 환자에 대한 신속한 보호조치, 의료진의 감염관리 등을 중점으로 진행했다.
 
음압병실 의료진은 신속하게 ‘레벨 C’보호복을 착용하고, 이송된 의심환자의 PCR검사를 위한 검체 채취와 혈액 채혈 등의 절차를 거쳐 음압병실에 입원시켰다.
 
김형수 병원장은 “선제적인 준비를 통해 신종플루와 메르스에 완벽하게 대응할 수 있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언제 일어날지 모르는 재난사태에 대한 만반의 준비 태세를 갖추고 있다”며 “실제 대형 재난이 발생하더라도 이번 훈련을 통해 습득한 경험으로 완벽히 대응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게 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