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대 의대 재학생들이 지난 7월 4일 광화문1번가에서 교육부의 조속한 인수자 선정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는 모습.
서남대 의대 재학생들이 지난 7월 4일 광화문1번가에서 교육부의 조속한 인수자 선정을 촉구하는 피켓시위를 벌이는 모습.

 [라포르시안] 서남대 의대 총동문회는 29일 성명을 통해 교육부에 서남대 폐교를 재고하라고 촉구했다. 

서남대 의대 총동문회는 "서남대 문제는 구재단의 비리 횡령과 교육부의 관리 감독 소홀이라는 두 가지 근본적인 문제점의 결과물"이라며 "그간의 정상화 과정에서 명확한 기준이 중요했던 것처럼 폐교 절차에도 명확한 기준과 폐교 이후 문제점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 하는데 교육부의 폐교 절차에는 여러 문제점이 남아 있다"고 말했다. 

교육부의 폐교 절차의 문제점으로 폐교로 인한 학생들의 편입 과정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다는 점을 지적했다. 

이와 관련 의대 총동문회는 "특히 의과대학 학생들을 인접 대학으로 편입학시키겠다는 불완전한 대책으로는 학년 유급과 같은 문제를 해소할 수 없다"며 "유급으로 인한 지역 외 편입과 편입 대학의 모호한 분배 기준 등이 먼저 명확히 정해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서남대 구성원들의 체불임금 보장과 생존권 박탈에 대한 안전장치가 없고, 구재단의 횡령금에 대한 환수 계획도 명확하지 않다고 주장했다.

의대 총동문회는 "교육부가 그동안 정상화 기준을 지속해서 추가 보완하면서 꼼꼼히 제시한 것과 같이 폐교 절차에 따르는 문제점들 역시 신중히 검토해야 한다"면서 "사학법 개정에 따른 횡령금의 국고 환수와 재학생 편입학을 보장하지 않는 폐교 절차는 재고 되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새로운 재정기여자 후보가 등장했다는 점도 폐교를 재고해야 하는 이유로 꼽았다. 

졸속 폐교로 여러 문제점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재정적인 안전성과 교육 의지를 가진 재정기여자가 등장했다는 것이다. 

의대 총동문회는 "얼마 전 모 단체에서 수차례 후학양성과 지역의료 발전에 뜻을 표시했고, 그에 따른 구체적인 실행을 위해 재정확보와 제반 시설까지 준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이제는 교육부가 현명한 결정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교육부는 그동안의 고의적 묵인과 관리 책임을 은폐하기 위해 손쉽게 폐교 카드를 주장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하게 된다"며 "이제라도 스스로 과거 적폐와의 끈을 끊고 올바르고 합리적인 결정을 내리기를 기대한다"고 호소했다.  

한편 교육부는 지난 17일 '서남대 폐쇄 및 서남학원 해산명령'을 12월 7일까지 예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