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젬백스앤카엘은 심장 허혈 후 재관류 손상에서 신약 후보물질인 'GV1001'의 심장근육 보호 효과를 동물실험을 통해 확인한 논문이 지난 9월 국제학술지인 'Molecular Medicine Reports'에 발표됐다고 22일 밝혔다. 

허혈이란 조직이나 장기에 산소를 공급하는 혈류가 부족한 상태를 말한다. 특히 동맥경화성 혈관협착에 의한 주요 장기의 허혈은 심근경색, 뇌경색 등 중증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심장수술에 있어서 필수적인 심정지 후의 심근보호법은 혈액 재관류시 심근에 손상을 초래할 수 있어 허혈 후 재관류 손상의 방지는 매우 중요하다. 

젬백스앤카엘에 따르면 분당서울대병원 흉부외과 임청 교수 연구팀은 흰 쥐의 심장근육 허혈을 유발하기 직전 여러가지 농도의 GV1001을 우심실 전벽에 투여하고 허혈과 재관류를 시행한 직후 채취한 심장조직에서 GV1001에 의한 출혈 및 세포사멸, 염증성 사이토카인 수치를 대조군과 비교했다. 

이를 통해 GV1001이 심장근육의 허혈 후 재관류 손상 에서 심장근육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음을 했다. 

임 교수는 "현재 심장 수술 중에 심장근육의 보호를 위해 심정지액 관류압 조절 및 관류액에 칼슘 또는 산소를 포함하는 방법 등이 사용되고 있으나 그 효과에 대해서는 이견이 있다"면서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분비를 감소시켜 허혈 후 재관류 손상을 감소시키는 GV1001의 효과는 향후 심근보호를 위한 약물로써 효용가치가 큰 연구결과"라고 설명했다. 

젬백스앤카엘 송형곤 대표는 "심장 허혈 후 재관류 손상 보호 효과 뿐만 아니라 최근에 발표된 줄기세포 추적자로써의 기능, 알츠하이머병의 원인인 아밀로이드베타로 손상된 세포의 복구 기능, 신장암 세포의 신생혈관억제 기능 등에 대한 논문은 그 동안 꾸준한 R&D 투자를 통해 GV1001의 여러 기능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확인된 결과"라며 "이를 바탕으로 젬백스를 컨텐츠가 있는 바이오 기업으로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