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넬리간 성형외과 교과서 4번째 개정판.
뉴 넬리간 성형외과 교과서 4번째 개정판.

[라포르시안] 전 세계 성형외과 의사들이 반드시 읽어야 하는 공식 교과서 제작에 국내 성형외과 의료진이 주요 집필진으로 참여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17일 성형외과 고경석·홍준표·최종우 교수가 '뉴 넬리간 성형외과 교과서(New Neligan's Plastic surgery textbook)'에 4번째 개정판에 안면미용성형 분야와 하지재건 분야를 집필했다고 밝혔다. 

고 교수 등은 지난 2012년 3번째 개정판에도 집필진으로 참여한 바 있다. 

고경석 교수와 최종우 교수는 2000년대 초반까지 일본 성형외과 의사들이 집필했던 분야인 '아시아인의 눈과 코 성형 및 악안면윤곽 성형술' 파트를 저술했다. 

두 교수는 한류성형으로 대변되는 각종 성형외과의 안면 미용술기들을 망라해 집필했다. 

외국 성형외과 의사들에게 생소한 눈매교정술, 눈트임 수술과 각종 연골과 자가조직을 이용한 코 성형술, 최신기법의 광대 및 턱 윤곽수술, 아시아인의 턱 변형, 얼굴 비대칭 환자들을 위한 선수술 양악수술, 회전 양악수술 등을 상세하게 설명했다. 

홍준표 교수는 고난도 수술로 알려진 '피판을 이용한 하지재건' 분야를 집필했다. 

피부이식술 등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연부조직의 결손이나 만성 창상 등에 적용하는 피판술은 성형외과 영역에서는 가장 널리 시행되는 수술방법 중 하나이다. 

최종우 교수는 "우리나라 성형외과학은 최근 전 세계 미용 및 재건 성형분야의 발전을 이끌며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다"면서 "이번 성형외과 교과서 개정판에 서울아산병원 의료진이 주요 저자로 참여함으로써 다시 한 번 우리나라 성형외과학의 발전을 상징적으로 보여줬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