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릎 십자인대는 허벅지 뼈와 종아리뼈를 이어주는 인대로 전방과 후방으로 나뉜다. 이들은 서로 교차된 상태에서 관절을 잡아주어 무릎이 안정적으로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스포츠 활동과 같이 신체를 과격하게 사용하는 상황에서 무릎 관절이 뒤틀리거나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꺾어질 때 십자인대파열이 발생한다.

십자인대파열 시에는 ‘뚝’하는 소리가 들리기도 하며 통증과 붓기를 동반한다. 파열 발생 후 증상이 점점 가라앉아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적절한 대처 없이 십자인대파열을 오랫동안 방치하면 주변 구조물인 연골까지 손상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에 병원을 찾아 적절한 검사를 진행해야 한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치료는 파열된 정도에 따라 약물이나 주사, 보조기 등을 이용하는 비수술적 치료와 인대가 파열된 부위에 새로운 인대를 이식하는 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수술적 치료는 환자의 연령, 성별, 직업 등을 고려해 자가건 이식술 또는 타가건(동종건) 이식술을 실시할 수 있다.

원활한 회복을 위해서는 비수술적 또는 수술적 치료 후 적합한 재활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 특히 재건술 이후에 진행하는 재활치료는 무릎의 기능 회복 및 수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물론 일상생활과 스포츠로의 복귀 기간을 결정지을 수 있기 때문에 철저히 관리하는 것이 필요하다.

재활치료는 레이저 및 냉각치료 등 물리치료를 통해 통증을 완화하고 림프마사지를 이용해 붓기를 감소시킨다. 또한 관절가동회복 및 근력, 고유수용감각 운동 등을 통해 하체의 안정성을 더해주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환자들의 회복 속도에 따라 다르게 적용되니 의료진에 의해 체계적인 프로그램으로 시행해야 한다. 

잠실 선수촌병원 김상범 원장은 “십자인대파열 환자들은 수술 후 지속적으로 재활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면서 “수술 후 단계에 맞는 재활 운동을 거친다면 후유증을 예방할 수 있고 스포츠로의 복귀도 원활히 이뤄질 수 있다”고 조언했다.

이어 “수술 전에 진행하는 재활은 수술 후의 부종 및 통증 조절, 관절 강직, 근력 회복 등에 도움을 준다. 그러므로 무조건 빠르게 수술을 하는 것보다는 수술 후 최대한의 효과를 볼 수 있는 몸 상태를 만들어 놓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