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포르시안] 담배를 피우던 뇌졸중 환자나 심근경색 환자 중 절반이 치료 이후에도 담배를 끊지 못하고 계속 흡연을 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신동욱 교수와 신한대학 김현숙 교수, 서울대병원 임유경 전공의 연구팀은 국민건강보험 표본 코호트 자료를 바탕으로 2003년부터 2012년까지 10년간 심뇌혈관질환을 겪은 1,700여명을 분석하고 그 결과를 9일 공개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분석 대상 환자 중 486명(28.6%)이 심뇌혈관질환 발병 전에 담배를 피웠던 것으로 확인됐다. 

흡연 경험이 있는 환자 가운데 342명(70.4%)은 뇌졸중이 발병했고, 134명(27.6%)은 심근경색 등의 원인인 관상동맥 질환과 같은 허혈성 심질환 환자였다. 나머지 10명은 두 질환이 한꺼번에 온 경우다. 

문제는 발병 이후다. 연구대상자 1,700명의 흡연율을 보면 발병 이전 28.6%(486명)에서 발병 이후 16.3%(277명)로 낮아지는 데 그쳤다. 

오히려 담배를 끊지 못하고 계속 피우거나 다시 또는 새로 피우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실제로 기존 흡연환자 486명 가운데 49.4%인 240명은 금연을 하지 않았다. 특히 하루에 반 갑 이상 그리고 30년 이상 흡연을 하던 사람이 지속적으로 흡연하는 경우가 더 많았다.

담배를 끊었다가 도로 핀 경우도 있다. 발병 이전 금연에 성공했던 194명 중 13명(6.7%)은 다시 담배를 폈다. 

담배를 입에도 댄 적 없었던 24명은 발병 이후 처음으로 담배를 피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은 심혈관질환 발병 이후 나타난 우울감이나 상실감 등으로 인해서 흡연을 시작한 것으로 추정된다. 

연구팀은 환자들이 치료 후 다시 담배에 손을 대지 못하도록 입원 기간 동안 금연 교육을 집중하는 등 적극적인 개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계속 담배를 피우는 사람들의 경우 건강관리에 대한 의지와 치료 순응도가 낮다는 점도 환자들이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할 이유다. 

신동욱 교수는 "일반적으로 뇌졸중이나 심근경색 같은 치명적인 혈관질환을 경험하면 건강행동에 큰 변화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렇지 않았다"면서 "여전히 많은 환자들이 흡연을 지속하고 있는 만큼 이들을 돌보는 의료진이 환자에게 지속적으로 금연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금연 치료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 공공의학도서관이 발행하는 학술지인 '플로스 원(PLoS ONE)' 최근호에 실렸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