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의약계·병원
서남대, 사실상 폐교 수순…의대 정원은 어떻게 되나?교육부, 현지조사·청문 거쳐 대학 폐쇄 결정..."의대 정원 문제는 복지부와 논의"

[라포르시안] 전북 남원의 서남대학교가 폐교를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서남대가 감시처분 미이행 시정요구 및 학교폐쇄 계고 3차 기한이 6일이지만, 시정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았다면서 8~9일 현지조사를 거쳐 이달 중 행정예고를 하고 청문을 거쳐 대학 폐쇄와 법인 해산을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학교 폐쇄가 확정되면 2018학년도 수시모집이 정지되고 재학생들은 인근 대학으로 편입된다.  

교육부는 "다만, 의대는 정원 문제와 관련돼 있어 보건복지부와 논의를 거쳐야 한다"고 밝혀 의대 정원 배분이나 의대 신설 등의 가능성도 있다. 

앞서 교육부는 지난 8월 24일 학교법인 서남학원에 대해 사안 감사 및 특별조사 결과에 따른 시정요구와 학교폐쇄 계고를 통보한 바 있다. 

교육부 감사에서 지적된 설립자의 횡령 교비 333억원 보전 등을 6일까지 이행하라는 게 핵심이다. 

자체적으로 해결 능력이 없는 서남대는 새로운 재정기여자에 희망을 걸었으나 마지막 희망이었던 한남대가 자금 마련에 실패하면서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됐다. 

앞서 지난 2일 열린 대한예수교장로회 총회 산하 연금재단 이사회는 한남대 학교법인인 대전기독학원이 요청한 서남대 인수자금 지원방안을 부결시켰다.  

이보다 앞서 명지의료재단, 예수병원유지재단 등이 서남대 인수를 추진했으나 불발로 끝났고, 바통을 이어받은 서울시립대와 삼육대의 정상화계획서도 반려됐다. 

교육부는 행정예고 기간에 정상화계획서가 들어올 경우 타당성을 검토할 수 있다고 했지만, 가능성은 매우 낮은 상황이다. 

서남대 일각에서는 교육부가 서남대 폐교 조치를 발표할 경우 직권남용으로 즉시 행정심판을 청구하겠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서남대가 최악의 상황을 맞게 된 것은 교육부의 책임도 크다는 이유 때문이다. 

이와 관련 서남대 교수들은 오늘(7일) 아산캠퍼스에서 전체교수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어서 어떤 결정이 나올지 주목된다. 

박진규 기자  hope11@rapportian.com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박진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7
전체보기
  • 상생협약~~ 2017-11-08 20:30:23

    한남대가 서남대 인수자금 마련을 위해 대출(담보물건 제공 등)을 요청하면 전북은행과 농협 등이 적극 지원하고, 전라북도와 남원시도 이에 적극 협력한다는 내용이다.
    협약서에는 송하진 전북도지사를 대리해 김송일 행정부지사, 이환주 남원시장, 김주안 서남대 총장직무대행, 이덕훈 한남대 총장, 소민호 전북은행 남원지점장, 심민섭 농협 남원시지부장이 서명 날인했다.
    한남대는 자체 보유한 자산 180억원 규모의 물건을 은행에 담보하고 전라북도권 은행에서 자금을 대출하겠다는 복안이다.
    한남대는 현재 교육부에 제출할 정상화계획서를 준비하고 있는   삭제

    • 전북대와원광대로 2017-11-07 17:21:35

      폐교확정시 의대정원은 같은 전북지역인 전북대와 원광대로 배정하는게 지역배려 차원에서 타당해 보입니다.재학생들은 두대학을 지원하게하여 성적순으로본인희망을 고려하여 편입시키면 좋겠네요   삭제

      • 폐교하라 2017-11-07 13:38:08

        사학비리 채용비리 방산비리 뿌리뽑아라   삭제

        • 원칙 2017-11-07 13:33:43

          신입생도 못채우는 학교~~
          그틈을 이용해서 인기있는 의대나 간호대 입시비리는 없었는지 편입전형때 입학성적 등 철저하게 조사요함.
          선량한 학생들은 빨리 편입조치 바람   삭제

          • 서남대는 폐교 2017-11-07 10:24:10

            교육부도 비리재단 연명하게한 책임도 묻고,
            사학법개정도 추진하고, 취업비리 방산비리와 함께비리사학 우호세력도 처벌해야한다.
            상지대 정기화 교수같은분을 차기 교육부장관으로~~   삭제

            • 이상한 사람들 2017-11-07 10:00:06

              서남대 교수들 아직도 정신 못차리고 있네요. 수업시수도 맞추지 못할정도로 개판인 대학, 충원율 30% 정도의 부실중의 부실대를 교육자의 양심은 팽개치고, 무슨 행정소송이라니요? 조속히 폐교하고, 서남대 부실교육의 상황은 백서로 남겨서, 다른 부실대학 처리의 사례로 활용해야합니다.   삭제

              • 속히처리 2017-11-07 09:30:17

                학생들 피해없게 하고, 비리재단은 영구 퇴출시키고 잔여재산 국고환수하고 교육부도 김상곤장관님 취임전과 문재인대통령님 취임전 서남대 처리관련 철저하게 책임도 물어야합니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