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부터 65세 이상 노인들이 틀니를 할 때 내야 하는 본인 부담금이 대폭으로 줄어든다.

우리나라가 빠르게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틀니를 사용해야하는 노인들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대한치과보철학회의 최근 국민건강실태조사 결과를 보면 65세 이상 노인 35.3%가 틀니와 같은 의치가 필요한 것으로 조사됐다.

6일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11월부터 건강보험에 가입한 65세 이상 노인의 틀니 시술 본인 부담률이 현행 50%에서 30%로 인하한다. 틀니 한 세트당 본인 부담금은 55만~67만원에서 33~40만원으로 낮아지는 셈이다.

빈곤층의 노인틀니 본인 부담률도 차상위계층 노인은 현행 20∼30%에서 5∼15%로, 65세 이상 1종 의료급여 수급 노인은 현행 20%에서 5%로, 2종 의료급여 수급 노인은 현행 30%에서 15%로 각각 떨어진다.

임플란트의경우 본인 부담금 인하를 내년 하반기에 시행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는 현재 임플란트 1개당 60만원(본인 부담금 50%적용 시)에서 내년 하반기 36만원으로 인하되면 노인 및 부양가족의 치과 진료 경제적 부담이 더욱 절감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동대문 한스치과 김남균 원장은 “보험급여의 확대로 노인틀니의 수요층이 확대 되었으며 이번 문재인 케어의 일환으로 노인틀니 보험 급여의 인하는 비용 문제 때문에 치과 방문에 어려움을 겪는 노인들에게 치료를 확대할 수 있어 매우 환영할만하다.” 라며 “틀니는 가장 중요한 디자인 과정부터 제작의 모든 과정에 치과 전문의의 노하우가 필요하며 틀니 제작 후에도 지속적인 제작 유지관리 과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연세대 구강외과 출신의 전문의 김남균 원장은 확실한 진단과 체계적인 진료로 치아건강증진에 앞장서고 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