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의 발달로 아름다움에 대한 열망이 높아지고 성형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성형인구는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성형 부작용이나 실패로 인한 후유증, 불만족 또한 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로 인한 재수술 인구 또한 증가하고 있는데 이물질 제거, 흉터제거 및 피부재건 등의 수술은 고도의 기술과 노하우를 갖추고 있지 않으면 시행하기 어렵다.

일산 이성형외과 이현택 원장은 “이물질 제거나 흉터제거 후 피부 재건 등에는 많은 경험과 노하우가 필요하다”라며 “일반 성형뿐 아니라 실리콘 등 이물질 부작용과 흉터로 고민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해소해주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30년 가까이 성형외과 전문의로 일해 오면서 내가 가진 재능인 의술을 어떻게 하면 사람들에게 좀 더 도움이 되도록 쓰면서 의사 생활을 마감해볼까 하는데 관심을 가지게 됐다”며 “높은 수준의 의술을 습득하게 된 것도 환자를 통해 경험을 단련시키며 얻을 수 있었던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흉터나 수술실패 후유증, 이물질 주입, 거대유방 등으로 고통 받고 있는 이들의 아픔을 덜어드리는 데 더욱 노력을 쏟게 됐다”며 “환자들이 초박편 피부이식술을 통해 흉터제거를 받고 기뻐할 때 등 보람을 느끼는 순간이 많다. 또 백세시대에 노년층이 보다 자신감 있게 살아가는데 도움이 되도록 안면거상수술을 통한 주름제거 등에도 집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어떤 흉터든 감추고 싶겠지만 특히 담뱃불로 인한 화상 흉터나 자해흔(칼자국), 문신 등은 일반인들에게 오해와 편견을 줄 수 있는 것이어서 사회생활에 많은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이 경우 흉터의 종류와 크기, 위치, 피부의 특성을 고려해 단순 절제 봉합술, Z 성형술, W성형술, 초박편 피부이식술 등 여러 수술법을 사용해 흉터제거와 피부재건이 이뤄진다. 흉터성형은 흉터의 원인과 형태, 피부선을 정확히 파악해 섬세한 수술과 봉합이 시행돼야 성공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주름제거와 얼굴피부 리프팅(페이스 리프팅)은 중장년층 여성들이 관심을 가장 많이 가지는 성형 중 하나다. 주름 개선이나 페이스 리프팅을 위한 방법으로는 보톡스나 필러, 실리프팅 등 비수술 요법과 수술 요법인 안면거상술이 있다.

이 원장은 “흔히 가슴성형이라 하면 가슴확대 수술을 떠올리는데 오히려 너무 큰 가슴, 거대유방으로 고민하며 성형외과를 찾는 이들도 많다”며 “또 가슴확대 수술 후 구축이 생겼다거나 축소 수술 후 흉터가 많이 남은 경우, 또 원하는 가슴 모양을 얻지 못한 경우 재수술을 위해 찾는 환자의 비율도 높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라포르시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